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개성공단, 고용위기지역 이상으로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정부는 15일 오전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 정부합동대책반' 제5차 회의를 개최해 추가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국조실장은 이날 "정부는 개성공단 근로자들의 고용안정과 불가피하게 기업을 떠나야하는 분들에 대한 재취업 지원을 내용으로 하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개성공단 입주기업과 함께 근로자들을 맞춤형으로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정부합동대책반 내 고용부 중심의 '근로자지원팀'을 설치한다. 근로자지원팀 아래 고용센터별로 총 94명의 개성공단 근로자 전담자를 지정하고 개별 면담과 실업급여 신청, 취업성공패키지 참여 등을 신속하게 처리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고용정책기본법에 따라 고용위기지역을 지정해 시행하는 지원 이상의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공단 내 주재원으로 근무했던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개성공단 기업들이 고용을 유지할 경우 기존의 지원금 이외에 기업이 근로자에 지급해야하는 휴업·휴직수당을 별도로 지원한다. 이를 위해 순기업 부담분(휴업·휴직수당-고용유지지원금)의 일부를 최고 65만원 한도로 지급한다.

재취업 지원도 강화된다. 해고된 개성공단 주재근로자에 대해서는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에게만 지원하던 '취업성공패키지I'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전 대책에 비해 100만원의 취업 성공수당을 추가로 지원한다.

또 정부는 많은 기업들이 대체공장·부지를 희망함에 따라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의 지원대상과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개성공단 기업들은 수도권에 투자하는 경우에도 수도권 인접지역과 동일한 조건으로 보조금을 지급한다. 기업당 최대 5억원인 입지매입비 지원액 한도도 30억원으로 높일 계획이다.

이밖에 지난달 29일 특별대출 실시 이후 제기되어 온 금융지원 원활화 방안을 마련했다. 기존 남북협력기금 대출잔액의 금리에 대해서도 특별대출의 금리 수준인 1.5%로 인하할 계획이다.

정부는 금리 2% 이상인 대출을 보유한 80개사(약 343억원)의 대출금리가 1.5%로 인하돼 연간 4억~5억원의 이자부담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