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마철 산사태 사방사업으로 차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로구, 2016 산사태 예방 사방사업 6월 준공 목표로 본격 추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산사태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산지계류 및 절개지 등을 정비하는 '2016 산사태 예방 사방사업을 6월 준공을 목표로 본격 추진한다.

구는 만약에 발생할지 모르는 산사태 예방을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해 현장조사를 해 타당성평가를 완료하고 올 1월에는 설계심의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했다.
이에 평창동 408-3 평창계곡 부근, 부암동 148-52 급경사길 등 공사대상지 총 40개소를 선정, 약 4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사를 진행한다.

‘사방사업(砂防事業)’이란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산사태나 토석류가 하류로 내려오면서 발생하는 산림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재해예방시설을 설치, 황폐지에 식물을 식재해 산림환경으로 복원시켜 생태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구기동 사방공사 후 모습

구기동 사방공사 후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사방사업은 ▲산지사방(비탈면) 및 계류보전 25개소 ▲절개지 정비 15개소 등으로 나뉘어 지역 경관을 고려한 자연친화적인 공법과 자재 등으로 진행된다.

인왕산, 북한산, 북악산 등 주변 사면에 종자와 비료 등을 풀로 부착시킨 식생토낭으로 비탈면을 부분적으로 피복함으로써 집중 호우 시 산지 사면에 토사가 흐르는 것을 방지한다.

또 계류(溪流) 유속을 줄이고 계곡의 침식을 방지하기 위해 자연석을 통한 단면을 형성해 저감기능을 확보, 집중 호우가 내리면 지반 침하와 토사 유출, 균열 등으로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절개지도 정비한다.
특히 이번 사방사업은 자연과 조화롭고 친환경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콘크리트는 피하고 석재(돌)를 사용하는 것을 우선으로 불가피하게 콘크리트를 사용할 경우 사계절 녹색을 유지할 수 있는 사철나무 등을 식재하는 방식으로 진행 한다.

구는 지난해 구기동 182-1 등 57개소에 대한 사방사업을 진행, 올해 4월부터는 ‘산사태 현장예방단’을 구성·운영해 산사태 상시 대응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삼청동 사방 공사 후 모습

삼청동 사방 공사 후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재난은 사후처방보다는 사전예방이 중요한 만큼 이번 산사태 예방사업에 총력을 기하여 우기 전에 마무리 짓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또 공사 후에도 주기적인 순찰과 안전점검을 통해 주민안전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