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슈人]직관 대 딥마인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세돌-알파고 세기의 대결 오늘 첫 판
인간의 창의성과 실수하지 않는 AI의 게임


이세돌 9단. 사진=구글 제공

이세돌 9단. 사진=구글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결전의 날이다. 인간 대표 이세돌 9단(33)과 기계 대표 인공지능(AI) 알파고(2, 2015년 개발)간 첫 대국이 9일 시작됐다.

이 9단은 세계 바둑 대회에서 18회나 우승했다. 통산 47회 우승을 차지한 현역 최강 바둑기사다.

이 9단은 조치훈 9단(60)과 조훈현 9단(63), 이창호 9단(41)과 함께 천재 기사로 불린다.
일본 바둑계를 제패한 조치훈 9단은 노력형 천재다. 세계 대회 등 모두 160회나 우승한 조훈현 9단은 창의적인 바둑을 두는 기사다. 상대방의 패를 흔드는 묘수는 지금도 따라올 기사가 없다.

최연소 세계 제패라는 타이틀을 보유한 이창호 9단은 끝내기의 귀재다. 다 죽은 돌을 살려 바둑의 흐름을 바꿔놓는 마술같은 바둑을 둔다는 게 세계 바둑계의 평가다.

알파고와 세기의 대결을 하는 이 9단은 번뜩이는 기재, 창의적 묘수, 상대방을 흔드는 공격적인 바둑을 둔다. 굳이 말하자면 조훈현 9단과 비슷한 스타일이다. 이 9단은 상대방을 당황하게 하고, 당황한 상대방의 실수를 절대 용서하지 않는다.

문제는 알파고가 인간이 아니라는 점이다. 알파고는 감정변화가 없다. 긴장하거나 지치지도 않는다.

이 때문에 이 9단은 8일 열린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기자간담회에서 "인간과의 대결에서는 상대의 기운을 읽는 게 중요하지만 이번에는 읽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또 자신이 대국중 실수할 수 있다고 했다.

이 9단은 알파고와의 대국을 위해 그동안 가상훈련을 했다. 혹여 첫 판을 지더라도 흔들리지 않기 위해 매일 1∼2시간씩 머릿속에 바둑판을 그리며 별도의 훈련을 했다는 것이다.

객관적인 숫자는 알파고가 유리하다. 이 9단과 알파고의 (그동안)훈련시간은 3만 시간으로 추정된다. 시간은 비슷하지만 대국 횟수는 이 9단이 1만회고, 알파고는 10만회다.

초당 고려하는 경우의 수는 이 9단이 100개다. 반면 알파고는 10만개다. 이 9단(인간)은 직관적 판단에 따라 수를 읽기 때문에 검토하는 경우의 수가 적다.

바둑계는 이번 대국에서 이 9단이 승리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기보(棋譜)로만 학습한 알파고가 이 9단을 이길 수 없다는 것. 또 창의성이 없는 알파고가 인간의 절대 영역인 창의성을 넘을 수 없다는 설명이다.

바둑계와 달리 정보기술(IT)업계는 이번 대국의 승패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번 대국을 인간의 과학기술이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보기때문이다. 승패, 승자와 상관없이 이 9단이 직접 인류를 더욱 진화시키고, 인간의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하는 디딤돌이 돼 주었다는 것이다.

세기의 대결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이 열리는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는 세계 각국에서 모인 언론과 IT업계 종사자, 바둑계 인사들이 이 9단이 첫 포석을 어디에 둘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