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격볼 "'그'가 쥘까, '모'로 갈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그로저·모로즈…내일 삼성화재-대한항공 준PO서 단판승부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남자 프로배구 삼성화재(정규리그 3위)와 대한항공(4위)이 10일 오후 7시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준플레이오프를 한다. 단판승부로 포스트시즌의 시작이다. 이기는 팀이 2위 OK저축은행과 12일부터 3전2승제로 플레이오프(3전 2승제)를 한다.

한 경기로 승패가 갈리는 준플레이오프는 확실한 득점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른 시간 경기를 끝내고 체력을 비축해 다음 경기에 대비하려면 승부처에서 주포가 터져야 한다. 두 팀의 외국인 공격수 괴르기 그로저(32·삼성화재)와 파벨 모로즈(29·대한항공)가 열쇠를 쥐고 있다.
선택지가 단조로우나 세터들의 볼 배급도 이들을 향할 가능성이 크다. 유광우(31·삼성화재)는 "그로저는 팀에서 가장 좋은 공격 옵션이다. 측면에서 네트 가운데로 파고들며 때리는 시간차는 알고도 막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한선수(31·대한항공)는 "세터의 토스만 제대로 올라가면 문제될 게 없다"고 했다.

그로저는 삼성화재의 공격을 전담한다. 서른한 경기에서 1073점을 올려 정규리그 팀 득점(3252점)의 약 30%를 책임졌다. 경기당 40점 안팎을 기록하는 그가 제 몫을 해줘야 승산이 있다. 임도헌 삼성화재 감독(44)은 "그로저의 공격 성공률이 55%를 넘으면 쉽게 지지 않는다"고 했다.

모로즈는 시즌 중반인 지난해 12월 13일부터 팀에 합류해 득점이 많지 않다. 스물한 경기에서 489점을 올렸다. 대신 공격성공률은 55.73%로 그로저(52.73%)보다 높다. 김학민(33), 정지석(21) 등 국내 공격수의 득점력이 삼성화재보다 나은 대한항공의 조직력이 살아나려면 오른쪽 공격수인 그가 활로를 열어야 한다. 패기 넘치는 세리머니로 팀 분위기를 북돋우는 기회가 많아지면 원정경기의 불리함도 만회할 수 있다.
개인기록은 그로저가 우세하다. 득점 전체 1위에 V리그 최초로 한 시즌 100개를 돌파(102개)한 강한 서브(세트당 0.83개 성공)도 으뜸이다. 모로즈는 오픈 공격 2위(성공률 48.09%)로 그로저(4위·성공률 46.78%)에 앞섰다.

삼성화재는 2005년 프로출범 이후 모두 포스트시즌에 진출해 챔피언결정전을 했다. 이 가운데 세 번(2005~2006·2006~2007·2014~2015시즌)을 제외하고 모두 우승했다. 새로 지휘봉을 잡은 임 감독이 기록행진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대한항공은 플레이오프에 나간 2013~2014시즌 이후 2년 만에 포스트시즌에 진출했다. 시즌 중반 김종민 전 감독(42)이 성적부진으로 자진사퇴하고, 지난달 15일 현대캐피탈과의 원정경기(0-3 패)부터 장광균 감독대행(35)이 팀을 맡아 정규리그 막판 4연승하며 가까스로 준플레이오프에 올랐다. 반등한 팀 분위기를 살려야 한다.

시즌 상대전적은 4승2패로 삼성화재가 앞선다. 임 감독은 "강한 서브로 상대의 리시브를 흔들어 약속된 플레이를 차단하겠다"고 했다. 장 감독대행도 "서브를 강하게 넣어 그로저에게 제대로 공이 가지 않도록 방해해야 한다"고 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