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총알 턴 사나이②] 방탄전문가, 군납업계 ‘갑’이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방탄복 납품비리 규명에 난항을 겪던 검찰이 예비역 대령 김모(66·구속)씨에게 주목하는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7일 한국인정기구(KOLAS)에 따르면 김씨가 군을 떠난 뒤 몸담은 방산업체 S사의 방탄시험소는 방탄복 등 안전장구에 공인 시험성적서를 내어줄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시험기관이다. KOLAS 인정의 유효기간은 4년으로 S사는 오는 2017년 4월까지 방탄복·헬멧 등 안전장구에 대해 시험성적서를 내어줄 수 있다.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S사는 지난 2011년 국가공인 시험기관 시범인정 대상업체로 선정됐고, 2년 뒤 국내 최초로 방탄분야 국제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됐다. 국내에서 방탄분야 무기체계 연구개발이 이뤄질 때마다 업체들에게 공인 시험성적서를 내어주는 기관이 S사라는 이야기다.

그 이전엔 어땠을까. 서울중앙지법은 2012년 김씨의 뇌물수수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하면서, 당시 국내에서 군납 방탄제품들의 성능시험이 가능한 곳은 육사 부설 화랑대연구소 뿐이었다고 인정했다.

육사 교수들이 대외수탁 연구 일환으로 화랑대연구소의 성능시험을 맡았고, 공학박사로 모교인 육사에서 무기공학 등을 가르치던 손꼽히는 방탄전문가 김씨도 마찬가지다. 그는 군 재직 중 검찰 주장으로는 ‘80% 이상’, 법원 판단으로도 ‘대부분’의 군납 방탄성능시험을 도맡았다.
김씨가 군에 재직할 당시 군납 방탄제품 열에 여덟은 그가 시험성적서를 써줘야 납품이 가능했고, 군복을 벗은 후에는 그가 다니는 업체 외에 공인 시험성적서를 내줄 수 있는 업체가 달리 없는 셈이다. 김씨나 S사가 성능시험 명목으로 다뤘던 군수물자, 관련 시험성적서 등의 적법성이 도마에 오를 소지가 크다.

보통군사법원은 지난해 S사의 ‘뚫리는 방탄복’ 납품비리에 연루된 혐의로 기소된 현역 군인들에 대해 무죄를 선고하며 “이들의 행위는 방탄성능과는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다. 한결같이 혐의를 부인하던 그들의 행위라는 것이 ‘이미 방탄성능이 공인된 품목’을 납품받기로 한 것에 불과했다면 책임을 묻기 어려웠을 법도 하다.

군납 방탄품목의 척박한 공급환경과 더불어 병사들의 생사안위가 김씨의 사사로운 잣대에 맡겨져 있었다면 아찔할 일이다. 방산업계에 따르면 2011년 초 기준 군에 방탄복을 납품하는 업체는 S사, 김씨와 얽혔던 P사, 그리고 D사 등 세 곳이었다고 한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