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알파고vs이세돌 D-2]구글은 바둑 정복 꿈꾸는데, 韓은 장학퀴즈가 목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알파고vs이세돌 D-2]구글은 바둑 정복 꿈꾸는데, 韓은 장학퀴즈가 목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구글 인공지능 시스템 '알파고'와 이세돌9단과의 대국을 앞두고 국내에서도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다. 그렇다면 이세돌 9단의 바둑실력 말고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해외의 인공지능은 이미 체스 대회와 퀴즈쇼에서 우승하고 바둑 정복을 꿈꾸고 있으나 한국은 이제야 장학퀴즈에 도전하는 것이 목표일 정도로 초라하다.

◆'한국판 왓슨' 엑소브레인, 올해 장학퀴즈 왕중왕에 도전

국내에서 인공지능 연구개발(R&D)에 투자하는 곳은 삼성전자, LG전자 등 전자 회사와 SK텔레콤, 네이버, 엔씨소프트 등이다. 벤처 기업중 잘 알려진 곳은 솔트룩스가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의 연구기관과 대학에도 인공지능 관련 연구 인력이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013년부터 ETRI, 솔트룩스와 함께 '엑스브레인(Exo-brain)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엑소브레인은 사람처럼 인간의 언어로 대화하고 스스로 공부하고 지식을 쌓고 진화하는 인공지능 컴퓨터를 개발하는 과제다. 연구기간은 총 10년이며, 연구비 1000억원이 투입된다.

[알파고vs이세돌 D-2]구글은 바둑 정복 꿈꾸는데, 韓은 장학퀴즈가 목표 원본보기 아이콘

엑소브레인은 올해 하반기에 실제 장학퀴즈에 도전해 연말 왕중왕전에 오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주장원의 실력은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솔트룩스는 엑소브레인 연구과제를 기반으로 올해 초 한국어를 이해하는 인공지능 '아담(ADAM)'의 개발을 마쳤다고 밝힌 바 있다. 아담은 지식을 자동으로 추적하고 복잡한 추론을 수행할 수 있다. 한 사람이 책일 읽어 학습하려면 2000년 걸리는 지식을 아담은 3일만에 스스로 학습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엑소브레인의 롤 모델은 IBM의 인공지능 컴퓨터인 '왓슨(Watson)'이다. 왓슨은 4년전인 2011년 미국으 '제퍼디(Jeopardy)' 퀴즈쇼에서 우승을 거두었으며 현재 의료와 금융 분야에 실제 상용화되고 있다. IBM은 1996년 수퍼컴퓨터 '딥블루'를 통해 체스 대회에 도전할 정도로 일찌감치 인공지능 분야에 투자했으며 이제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애플은 5년전 '시리' 출시…한국은?

SK텔레콤은 미래기술연구원의 AI테크랩에서 인공지능 관련 연구를 하고 있다. 수십명의 연구 인력을 활용해 자연어 이해 기술과 개인호 플랫폼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SK텔레콤 AI테크랩의 연구 결과물은 곧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 플랫폼인 '비미(BeMe)'와 이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개인 비서인 '(가칭)에고메이트'를 개발하고 있다.

SK텔레콤이 MWC2015에서 선보인 개인비서 서비스 '에르고'

SK텔레콤이 MWC2015에서 선보인 개인비서 서비스 '에르고'

원본보기 아이콘


비미는 별도의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고객이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기만 하면 일상 패턴을 추론해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의 움직임이 장시간 발생하지 않는다면 '취침'중이며, '취침'이 반복되는 장소는 '집'이라는 것을 추론해 낼 수 있다. 비슷한 방식으로 스마트폰이 '직장', '출·퇴근 경로', '이용 교통수단' 등을 모두 인식할 수 있다.

에고메이트는 스마트폰이 이용자의 일정, 예상위치, 선호도를 파악해 최적의 약속시간이나 장소를 추천해 줄 수 있다. 또 이용자의 취미, 여가, 건강 활동 등의 기록을 스마트폰이 체계적으로 정리해주기도 한다.

하지만 이미 애플이 아이폰에 음성인식 기반 개인 비서 서비스인 '시리(Siri)'를 상용화한 것이 2011년의 일이고 구글도 2012년에 개인비서 서비스인 '나우'를 선보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한국은 아직 걸음마도 떼지 못한 셈이다.

구글이 인공지능에서 앞설 수 있는 것은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공지능은 데이터를 분석, 추론할 수 있는 딥러닝, 머신러닝(기계학습)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2013년부터 네이버랩스에서 머신러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음성인식 검색, N드라이브 사진분류, 지식인 서비스에 딥러닝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카카오는 즉답 검색과 음악·여행지 추천 서비스 등에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엔씨소프트는 2012년에 AI랩(Lab)을 신설했다. AI랩은 인공지능을 게임에 적용해 이용자들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알파고 논문이 실린 네이처지 표지. 사진=Nature & Google Deepmind 제공

알파고 논문이 실린 네이처지 표지. 사진=Nature & Google Deepmind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대기업들 이제서 R&D 시작…"연구인력 턱없이 부족"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국내 대기업들도 뒤늦게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개발을 시작했으나 아직 밖으로 내놓을 만한 성과는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최근 인공지능 전담팀을 신설해 R&D를 강화하고 있다. 두 회사는 우선 가전이나 스마트폰에 적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소프트웨어(SW)연구센터 산하에 인공지능 연구를 전담하는 인텔리전스팀을 신설했다. 인텔리전스팀장은 지난해 영입한 이근배 포스텍 교수(전무)가 맡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초 최고기술책임자(CTO) 산하 미래 정보기술(IT)융합연구소의 명칭을 인텔리전스연구소로 변경하고 인공지능 분야 기술 개발을 강화했다. 인텔리전스연구소 연구 인력은 약 200여명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자율주행차 개발 부서에서 인공지능 관련 연구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공지능이 제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로 부각되면서 정부는 올해 300억원을 들여 대규모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민간중심의 지능정보기술연구소를 설립할 계획이다. 하지만 당장 국내 인공지능 관련 연구 인력이 턱없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김광수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정책과장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는 투자 순위 1위가 인공지능 분야"라며 "우리나라는 지능기술연구소를 설립하려 해도 박사급 인력이 얼마 되지 않아 목표한 연구원 수를 채우기도 어려운 실정"이라고 전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