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니더스, 작년 간통죄 폐지로 몸값 올리더니 올핸 '지카'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콘돔 제조업체 블레이드 Ent 의 주가가 사회 '이슈'에 따라 부풀었다 줄었다하고 있다. 1년 전에는 간통죄 폐지라는 이슈로 별안간 낯 뜨거운 관심을 받더니 현재는 희귀 질병 관련주로 엮여 몸값이 훌쩍 뛰었다.

매출, 영업이익과 같은 회사의 기초체력보다는 '반짝' 한방을 노리는 투자자들의 간절한(?) 소망이 주가를 끌어 올린 것이어서 전문가들은 테마주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지난해 2월26일 헌법재판소는 개인의 성적자기결정권을 지나치게 제한한다는 근거와 사생활 비밀과 자유 침해를 이유 등으로 간통죄가 위헌이라고 결정했다. 이로써 간통죄는 62년 만에 형법 처벌조항 효력을 잃게 됐다.

모든 사건ㆍ사고를 '증시화'하는 자본시장에선 바로 반응을 했다. 간통죄 폐지로 콘돔주, 피임주, 등산복 등 관련주들이 수혜를 볼 것이란 소문이 나돌았으며 특히 유니더스의 주가가 급등했다. 헌재 발표 이후 급등한 주가는 전일 대비 14.92% 올라 3120원에 장을 마감했다. 이튿날에도 장 초반 10%대 상승을 기록한 후 마감은 3.21% 오름세로 거래를 마쳤다.

당시 유니더스는 아시아경제 팍스넷을 통해 "시장에서의 반응은 간통죄 폐지가 되면 콘돔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추측하는 것 같다"면서도 "간통죄 폐지와 회사 주가 폭등의 의미가 있을지는 확신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유니더스는 전 세계 20여개국에 수출하는 세계 1위 콘돔업체다. 국내에 유통하는 콘돔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액에서 10% 미만을 차지하기 때문에 간통죄 폐지로 수요가 늘어난다 해도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었다. 이렇다보니 주가는 한 달 만에 금세 원래 자리로 돌아갔다.
1년이 흐른 현재 유니더스 주가는 8480원(25일 기준)까지 뛰어 올랐다. 그간 3000~4000원대를 유지했던 주가에 무슨 일이 벌어진걸까.

이번에도 다름 아닌 이슈에 주가가 꿈틀댔다. 지난 1월 말 남미 지역에 퍼진 신생아 소두증(小頭症)을 유발하는 지카바이러스가 성관계로도 전염된다는 소식에 유니더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연일 가격거래제한폭까지 오르는 등 급등했다. 한때 주가는 1만4750원까지 치솟아 52주 최고가를 갈아치우기도 했다. 이후 이슈가 시들해지면서 주가는 다시 8000원대로 내려앉은 상태다.

주가가 이슈에 따라 큰 폭으로 흔들리지 않으려면 실적이 안정적으로 뒷받침되는 등 회사의 기초가 탄탄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실제 유니더스는 실적 개선에 힘써야 할 상황이다. 회사는 지난해 20억원의 영업손실을 봐 전년 대비 93% 적자폭이 확대됐고 같은 기간 당기순손실은 18억원으로 109% 악화됐다. 매출액은 174억원으로 4.48% 줄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안정적인 주가 상승의 기본은 영업실적"이라며 "실적이나 업황을 고려하지 않는 테마주들은 단기간 급등락을 반복할 가능성이 커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