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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달아오른 베이비페어…'아가시장' 잡기 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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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전시회 기간에는 혜택이 더 좋아서 그런지 많이들 계약하시네요.", "상담하느라 목이 다 쉴 정도에요."

21일 오후 찾은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 전시장. 지난 18일부터 시작된 '제 29회 베페 베이비 페어'는 마지막날까지 방문인파로 붐볐다. 유모차를 끈 부부를 비롯해 배가 동그란 임신부, 할머니·할아버지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1만원대 소형 장난감부터 수십·백만원에 이르는 유아용품에도 서슴없이 지갑을 여는 사람들도 눈에 띄었다. 보령메디앙스나 유한킴벌리·파스퇴르 등 영유아 관련 제품 판매 회사의 부스에는 어림잡아 5m도 넘어 보이는 긴 줄이 늘어져 있었다.
업계 추산 시장 규모 1조7000억원. 불황 속에서도 유아용품 산업은 꾸준히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한 자녀를 둔 가정이 늘면서 부모들은 경제적 여유가 없어도 아이를 위해 기꺼이 돈을 지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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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전시장에서는 이 시장을 잡기 위해 어린이 마케팅을 확대하는 참여 기업들의 분위기가 고스란히 전해졌다. 특히 생활가전업체들의 약진이 눈에 띄었다. 이번 전시회에 참여한 생활가전업체는 총 13개 업체로, 전체 참가업체 중 약 7.3%를 차지했다. 지난해(4.3%)보다 3%가량 늘어난 것으로 내년에는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습공기청정기 등 육아 관련 제품들을 선보인 코웨이 는 영유아 가정에서 실질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베스트셀러 제품들과 부스 내 마련한 이벤트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부스 내 직원은 "전시회에서 가입하면 등록비 면제나 렌탈료 할인 같은 혜택이 있어서 그런지 많은 고객들이 관심을 갖고 상담을 하셨다"며 "상담한 10명 중 6명은 실제로 가입까지 이뤄졌다"고 만족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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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닉스·한일전기·선경산업 등의 제품들도 인기를 끌었다. 유모차를 끌고 남편과 함께 전시장을 찾은 주부 박 모 씨는 "지난해 베이비 페어때도 왔었지만, 장난감만이 아니고 영유아 가정에 꼭 필요한 제품들까지 이렇게 한번에 볼 수 있어서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박씨는 호원컴퍼니의 체온계와 파미케어의 콧물흡인기를 구매했다.

메디포스트 보령 그룹의 보령제대혈은행 등 바이오 회사의 약진도 눈길을 끌었다. 많은 임산부들이 방문해 제대혈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제대혈은 신생아의 탯줄 속 혈액이다. 출산 시 채취해 냉동 보관했다가 향후 백혈병 등 난치병에 걸렸을 때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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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포스트는 행사 현장에서 제대혈 보관 계약을 맺는 임산부에게는 가격 할인과 보관 기간 연장, 사은품 증정 등의 혜택을 제공했다. 보령제대혈은행도 박람회 기간 중 제대혈 계약자를 대상으로 가격할인과 보관 연장서비스를 제공했다.
보령제대혈은행 직원은 "전시회 기간에 계약을 맺는 것이 산부인과에서 하는 것보다 싸고 상품도 많기 때문에 상담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며 "심지어 내부 직원들도 전시회 기간에 와서 계약을 맺기도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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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을 맞아 남자친구와 전시회장을 찾았다는 최 모 씨는 "여러가지 귀여운 제품들을 볼 수 있어 재밌었다"면서 "많은 인파를 보며 내 아이를 위해서는 투자를 아끼지 않는 소비 심리가 느껴진다"고 말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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