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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집 가장 많은 곳 'BBQ', 매출은 '교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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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치킨집 중 전국의 매장 수는 BBQ가 1684개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촌치킨은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액이 약 4억1946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공정거래조정원이 21일 내놓은 '프랜차이즈 비교정보'(2014년 기준) 자료에 따르면 교촌치킨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은 4억1946만원으로 주요 15곳의 치킨 프랜차이즈 중 가장 많았다. 다음은 BBQ(3억5500만원), 호식이두마리치킨(3억2846만5000원)으로 연 매출 3억원이 넘는 곳은 3곳이었다. 맘스터치(2억7983만원), 굽네치킨(2억3532만원)도 상위 5위권에 들었다.
가맹점 수는 비비큐(1684개)가 가장 많았다. 페리카나(1235개), 네네치킨(1128개), 교촌치킨(965개), 처갓집양념치킨(888개) 순서로 매장 수가 많았다.

가맹점 증가율이 높은 브랜드는 맘스터치로 2014년 한 해 동안 매장이 44.8%(173개) 늘었다. 호식이두마리치킨(14.9%·104개), 네네치킨(8.6%·89개) 가맹점 증가율도 높았다.

폐점률은 네네치킨(1.2%), 비비큐(1.2%), 지코바양념치킨(1.4%), 호식이두마리치킨(1.6%) 순으로 낮았다. 폐점률이 가장 높은 것은 부어치킨(13.4%)이었다. BHC(11%), 훌랄라참숯바베큐(10.1%)의 폐점률도 10%가 넘었다.
가맹 시 가장 많은 초기 비용이 들어가는 곳은 비비큐(프리미엄카페 형태)로, 2억8184만원이 필요했다. 가맹점 연매출이 가장 높은 교촌치킨의 경우 초기비용은 1억332만7000원이었다. 가맹점 연매출이 가장 높은 교촌치킨의 경우 초기비용(C형 기준)은 1억332만7000원이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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