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미사일 발사]키리졸브훈련 역대 최대… 투입되는 美핵심전력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미는 장거리 폭격기 B-52가 한반도 상공으로 긴급 출격한데 이어 핵항모 등 전략자산도 투입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는 장거리 폭격기 B-52가 한반도 상공으로 긴급 출격한데 이어 핵항모 등 전략자산도 투입할 것으로 보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내달 시작되는 한미 연합 키리졸브(KR) 및 독수리연습(FE) 때 미군의 항모강습단이 투입된다.

김용현 합참 작전본부장은 7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긴급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올해 KR(키 리졸브)ㆍFE(독수리 연습)를 최첨단, 최대 규모로 실시하고 추가적인 미국의 전략 자산을 전개해서 연합력 시위를 준비중"이라며 "한미일 고위급 협의와 함께 한미 공동 작전계획수립안을 운영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군에 따르면 다음 달 7일부터 4월 30일까지 진행되는 키리졸브(KR) 및 독수리연습(FE) 때 미국 해군의 핵 항공모함 존 C. 스테니스(CVN-74) 전단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핵 추진 항공모함인 스테니스함은 지난달 모항인 워싱턴 주 브리머턴의 킷샙 해군기지를 출항해 서태평양(동아시아) 지역에 배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이번 KR 및 FE 연습은 항모강습단의 참여 외에 (예년에 비해) 참가 병력이 5천750명, 전투기가 45대 늘어나 최대규모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미 군 당국은 또한 스텔스 전투기인 F-22와 스텔스 폭격기인 B-2 등 미군 전략자산의 추가 한반도 전개를 통한 대북 무력시위도 검토하고 있다.

김 본부장은 국회 보고에서 "대북 확성기방송 수단을 추가로 운용하고, 운용시간도 확대함으로써 엄중한 대응의지를 전달하겠다"면서 "아울러 미사일 분석 등을 통해서 북한의 장거리미사일 기술력 평가와 향후 대응에 활용토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북한 도발의 의도에 대해서는 "대내적으로 7차 당 대회를 앞두고 4차 핵실험에 이어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통해 김정은 치적을 과시함으로써 체제 내부결속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대외적으로는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반발하며 중국과 러시아의 중재 역할을 유도하려는 차원"이라고 분석했다.

김 본부장은 또 "(남한에는) 사회 내부의 안보불안감을 조성하면서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을 압박하고, 남북관계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김 본부장은 북한의 추가 도발 징후와 관련 "접적 지역에서 북한군의 특이동향은 식별되지 않고 있다"면서 "그러나 상황에 따라 북한은 5차 핵실험, SLBM(잠수함 탄도미사일) 발사 등 접적 지역 도발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현재까지 우리 국민과 선박, 항공 피해는 없으며 미사일 발사 성공 여부는 한미 공동 평가 중이고, 북한의 추가도발을 억제함과 함께 안보 불안감 해소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