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전략무기 다음은 ‘핵항모’… 출동준비 마쳤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대한민국 해군 관함식'에 참가한 미국 해군의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

지난해 '대한민국 해군 관함식'에 참가한 미국 해군의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의 제4차 핵실험에 대응해 미국 괌의 앤더슨 기지에서 10일 오전 긴급 발진해 한반도 상공에 출동한 장거리 폭격기 'B-52' 이외에 추가로 전개될 미군의 전략자산(전략무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따른 상응 조치로 미군 전략무기를 단계적으로 한반도로 전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B-52 다음으로 한반도 전개가 유력한 미군 전략무기로는 핵 추진 항공모함이 꼽힌다.
한미는 미 해군의 핵 항모를 한반도로 파견해 한국 해군과 연합 훈련을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양국은 내달 하순에 시작되는 한미 연합 지휘소훈련(CPX)인 키 리졸브(KR) 연습이 끝나고 3월에 시작되는 야외기동훈련(FTX)인 독수리연습(FE) 때 한미 연합 해상훈련을 할 계획이었지만, 북한의 4차 핵실험을 계기로 해상훈련 시기를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지프 오코인 미국 해군 제7함대 사령관은 지난 8일 일본 가나가와(神奈川)현 요코스카(橫須賀) 해군기지에 있는 핵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에서 "북한을 매우 면밀하게 감시하고 있다"며 "북한의 핵실험에 따른 한반도 긴장에 대해 미국 해군의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이는 한국과 일본의 더 긴밀한 군사협력을 촉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 48억 달러의 건조비용이 든 로널드 레이건호는 지난 2003년 7월 취역했다. 선체 길이만 333m이고 물 위로 드러난 높이는 아파트 20층 규모다. 갑판 면적은 1800㎡로, 축구장 3개 넓이를 자랑한다. 승조원은 5400명이 넘고 이들 중 약 400명이 비행갑판 요원이다. 이 항모는 배수량이 10만2000t에 달하며, 항공기 80여 대를 싣고 다닐 수 있어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불리기도 한다.
레이건호는 미 해군의 최신예 슈퍼호넷(F/A-18E/F)과 호넷(F/A-18A/C) 전폭기와 비행기 위에 원반을 얹은 모양의 조기경보기인 E-2C(호크아이 2000)를 탑재하고 있다. 탑재된 60여대의 전폭기는 육상 표적에 대해 하루 150여 차례 이상의 폭격을 가할 수 있고, 유사시에는 원거리 표적도 공격할 수 있다. 4개의 사출장치를 통해 20초마다 함재기를 발진시키는 데 이 장치를 통해 이륙하는 전폭기는 2초 만에 240㎞ 이상의 속력을 낼 수 있다. 고강도 방해전파를 발사해 적군의 레이더망이나 무전기기 등을 무력화하는 전자전기(EA-6B)와 잠수함을 탐지해 공격할 수 있는 헬기 SH-60F(시호크)도 주력 항공기이다.

4척의 이지스 순양함, 7척의 구축함, 1~2척의 원자력 추진 잠수함 등으로 항모전투전단을 이루고 있다. 유도미사일과 요격미사일, 함포 등 4000개의 폭탄과 전자전 장비 등 첨단무기로 무장하고 있으며 20년간 연료공급 없이 운항할 수 있는 2기의 원자로를 갖추고 최고 30노트(시속 55㎞)의 속력으로 운항할 수 있다. 레이건호의 작전반경은 총 1000㎞에 달한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