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시세끼 외식시대]"밥 안해!"…食口가 사라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족과 함께 집밥' 2명 중 1명 수준으로 떨어져
외식문화의 공습…편의점·패스트푸드점 아침시간대 매출 급증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가족 모두 둘러앉아 따뜻한 밥 한 그릇 먹던 '식구(食口)'의 모습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1인가구,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아침ㆍ점심ㆍ저녁 삼시세끼 사먹는 게 일상이 되면서 가족과 함께 집밥을 먹는 이들은 2명 중 1명 수준으로 떨어졌다. 반대로 밥을 사먹는 가구가 늘어나면서 외식수요만 매년 증가하고 있다.

3일 BGF 이 운영하는 편의점 씨유(CU)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최근 4년간 간편식품의 시간대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오전 6시부터 9시까지의 매출비중이 매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각김밥, 김밥, 샌드위치 등의 아침시간대 매출비중은 2012년 18.3%, 2013년 19.6%, 2014년 21.0%로 꾸준히 늘었다. 지난해에도 21.1%를 차지하며 다른 시간대와 격차를 보였다. 불과 5년 전만 해도 점심과 저녁시간대에 매출이 집중돼 있었지만 최근 빠르고 간편한 아침대용식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아침시간대로 쏠리고 있는 것이다. 매출 신장세도 두드러졌다. 올 1월1일부터 2월1일까지 한 달간 오전 6시~9시 사이 아침시간대 간편식품 매출 신장률은 주먹밥ㆍ김밥이 전년대비 19.3% 증가했으며 샌드위치는 16.6% 늘었다.
패스트푸드점과 커피전문점에서는 아침 겸 점심인 '브런치' 메뉴 판매량이 꾸준히 늘고 있다. 스타벅스의 브런치 메뉴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대비 20% 증가했으며 탐앤탐스에서는 오전 11시까지 판매하는 모닝세트가 올 1월 기준, 전년대비 33% 이상 신장했다. 던킨도너츠에서 판매하는 아침전용 메뉴인 모닝콤보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대비 15% 이상 증가하는 등 매년 두 자릿수로 늘고 있다.

평일에는 바빠서, 주말에는 귀찮거나 피곤해서 밥을 사먹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외식 빈도도 크게 늘었다. 한국외식중앙회 산하 한국외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평균 외식 빈도수는 월 14.7회로 전년대비 5% 늘었다. 한달에 절반은 음식점에서 밥을 사먹는다는 의미다.

밖에서 먹지 않고 집에서 끼니를 때운다고 해도 이 경우 역시 '집밥'은 잘 먹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산업연구원이 음식점 방문, 주문배달, 포장 등 3개 분류로 나눠 조사한 결과, 주문배달과 포장을 통한 외식은 2014년 대비 각각 36%, 46% 증가했다. 월 평균 3번 이상은 집에서 밥을 먹더라도 음식점에서 음식을 배달하거나 포장해서 먹는 셈이다.

김밥집에서 김밥을 사먹을 때조차 배달이나 포장해서 먹는다. 김밥업계 1위인 김가네의 경우, 지난해 매장 내 판매 비율은 45.8%였던 반면 배달판매와 포장은 각각 44.1%, 10.1%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즉석밥 시장이 성장하면서 집에서 직접 밥짓는 모습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 통계청의 '2015년 양곡소비량조사'를 보면 지난해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62.9㎏으로 전년대비 3.4% 줄었다. 30년 전인 1985년 128.1㎏일 때와 비교하면 반토막 났다. 하루 소비량으로 따지면 평균 172.4g으로, 밥 한공기(300g)도 안 먹는다는 얘기다. 반대로 즉석밥 시장은 지난해 4만6022t으로 전년대비 6.6% 늘었다. 업계에서는 이 시장 규모가 2000억원대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맞벌이, 싱글족 증가에 따라 외식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외식업체들은 이런 추세에 맞춰 지속적인 메뉴 개발에 힘쓸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