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는 26일 "올해 전자정부지원사업은 생활과 밀접한 맞춤형 서비스, 실시간 대응을 통한 안전한 사회구현 등 4개 분야 30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부동산 거래 통합지원시스템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개인 맞춤서비스 분야의 6개 사업에 230억원이 투입된다. 안전한 사회분야에서는 7개 사업에 526억원이 투입돼 20여개의 신고전화를 112(범죄)·119(재난)·110(민원)으로 통합하고, 생활안전지도를 제공하는 등 실시간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또 유능한 정부 분야에는 9개 사업에 286억원이 투입되어 6000여개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자금세탁 및 지하경제 위험을 효율적으로 관리·감독하고, 부처별로 산재되어 있는 통계기초자료(마이크로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등 정부 업무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범정부 인프라 분야에는 8개 사업에 192억원이 투입돼 행정 업무환경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고, 사용자 인증·접근통제의 특정기술 종속성 및 인증서비스를 개선하는 등 신뢰기반의 통합인프라를 확대한다.
이를 위해 행자부는 27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정보통신기술(ICT) 중소기업 및 중앙부처 관계자 약 300명을 대상으로 '2016년 전자정부지원사업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2016년에 추진되는 30개 사업별로 주관기관에서 직접 사업내용과 향후 일정 등을 설명하며, 현장에서 사업이해를 위한 질의응답도 진행된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