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기아차는 올해 기아차 브랜드와 주력 모델인 K5의 광고제작을 맡을 대행사 선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공개 모집 접수를 마친 기아차는 2월말까지 심사를 진행할 예정으로 최종 2~3개 업체를 선정해 광고를 맡길 예정이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처음으로 광고대행사 공개 모집을 실시한 바 있다. 정부의 일감 나누기 정책의 일환으로 아이디어가 풍부한 중소 광고대행사를 협력사로 확보해야 한다는 내부 의견을 반영해서다. 기아차의 이번 결정도 그 일환이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이같은 움직임은 차별화된 마케팅을 강조해온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다. 현대기아차는 미국 타임스 스케어에 현대 옥외 광고판을 설치, 스마트폰을 연결해 게임을 하는 '현대 레이싱 론칭' 이벤트를 선보였다. 이를 계기로 체험 이벤트를 강화하는 마케팅 전략의 변화를 추진해왔다.
기아차는 최종 선정된 업체에 보안이 필요한 영역을 제외하고는 최대한 많은 기회를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1년간 평가를 통해 상위권 업체는 주요 협력사로 지정해 업무지원ㆍ교류 등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중소 업체와의 상생은 물론 대형 기획사들이 도전하지 못했던 영역까지 확보할 수 있는 기회"라며 "앞으로도 중소업체를 통해 마케팅 활동폭을 넓혀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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