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폭스바겐사태]해외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보상처리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환경부가 19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를 대기환경보전법 위반 등으로 검찰 고발한 가운데 폭스바겐의 소비자 보상처리에 대한 이중적인 태도가 다시 도마에 올랐다.

미국에서 소비자 1인당 1000달러의 현금 보상을 진행한 것과 달리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국내 소비자의 피해 보상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폭스바겐은 지난해 11월 2009년부터 2015년까지 2.0리터 디젤 차량 소유자 48만2000명을 대상으로 한 미국 내 보상안을 발표했고 이들 대상자 중 26만명 이상이 신청해 약 23만명이 이미 보상을 받았다.

이어 마이클 혼 폭스바겐 미국 사장은 지난 11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2016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미국 내 보상 프로그램을 3.0리터 디젤 차량까지 확대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혼 사장은 "2009년부터 2016년식 디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투아렉 소유자들에게도 현금 500달러, 바우처 500달러를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미국에서는 적극적으로 보상에 나서고 있지만 미국 외 다른 나라에서의 보상 계획은 나오지 않고 있다.

영국에서는 120만명에 달하는 구매자에 대한 보상을 하지 않기로 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폭스바겐 영국 상무이사 폴 윌리스는 "보상금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손실이 있어야 한다"면서 "폭스바겐 기술자들이 소프트웨어와 10유로짜리 공기필터를 바꾸면 연료소비에 대한 악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말해 보상 대신 차 수리만을 약속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지난 6일 환경부에 제출한 결함시정(리콜) 계획에도 국내 고객에게 보상하는 문제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