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국도 성장 둔화 공포 확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올해 초 중국 경제의 성장둔화 우려로 촉발된 글로벌 성장 둔화 우려가 미국도 위협하고 있다.

13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 증시가 3000선을 내준데 이어 미국 뉴욕증시에서도 다우지수가 360포인트 넘게 떨어졌다. 월가에선 글로벌 경제 부진과 초저유가 시대 진입으로 상대적으로 양호한 흐름을 보였던 미국 경제조차 발목이 잡힐 수 있다는 성장 둔화 공포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다우종합지수는 전날에 비해 364.81포인트(2.21%) 하락한 1만6151.41에 마감했다. 지난 해 9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상태다. S&P500지수는 2.50%하락하며 1890.28을 기록, 심리적 저지선이었던 1900선이 붕괴됐다. 나스닥 지수도 3.41%나 하락하며 4526.06에 머물렀다.

뉴욕증시는 이날 상승세로 출발했지만 투자자들은 중국 증시의 변동성을 몰고왔던 중국 경제 조정이 결국 글로벌 경제성장 둔화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장기간 예상되는 저유가가 결국 미국 경제 성장마저 둔화시킬 수 있다는 분석에 주목하며 매도공세에 나섰다.

국제유가는 이날도 불안한 모습을 보이며 투자심리를 다시 위축시켰다. 런던 ICE선물시장에서 북해산 브렌트유는 장중 배럴당 29.96달러로 떨어지며 2004년 4월 이후 처음으로 30달러 선이 붕괴되기도 했다. 전날 서부텍사스산 원유(WTI)가 12년만에 장중 배럴당 30달러 밑으로 하락한 지 하루만에 벌어진 상황이다. 이미 애널리스트들은 유가가 20달러 이하로 떨어지며 초저유가 시대를 맞을 것이란 전망을 속속 내놓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올 상반기 유가 최저선을 20달러로 전망했고 스탠다드 차타드는 10달러까지 내린 바 있다.
투자자문사 사르한 캐피털의 아담 사르한 최고경영자(CEO)는 "(시장에) 저성장 경제 공포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기존 상승분을 모두 반납한 과매도 상황에서도 반등 랠리를 못하고 있다는 것이 지금 시장 상황을 말해준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이날 지난 해 증시에서 큰 폭으로 상승했던 아마존이나 넷플릭스는 각각 5.84%, 8.6%씩 급락했다.

한편 에릭 로젠그렌 미국 보스턴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이날 행한 연설을 통해 "중국증시 폭락과 유가하락 등으로 글로벌 경제의 성장세가 상당히 둔화됐다는 우려가 더 짙어졌다"면서 "이와 함께 미국 경제 성장도 둔화되고 있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를 근거로 로젠그렌 총재는 지난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 인상을 결정을 했을 당시보다 금리 인상 속도가 더 점진적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 경제가 예상보다 성장이 둔화되면서 금리 인상 속도도 늦춰질 수 밖에 없다는 진단인 셈이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