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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없는 소비시대…갈수록 커지는 해외 직구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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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주목해야할 소비 테마-해외직구
시장 갈수록 확대, 구매품목과 지역도 다양화
시장 커질수록 백화점에 부정적 영향 끼칠 가능성 높아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바야흐로 국경없는 소비시대가 도래했다. 해외 직접구매(직구) 시장은 연 평균 50% 이상 커지며 소비시장의 한 축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했다. 해외직구는 소비자가 해외 온라인쇼핑몰이나 구매대행 사이트를 통해 해외제품을 구매한 후 한국으로 배송받는 거래형태를 의미한다.
가격 메리트를 등에 업은 해외 직구로 인해 국내 유통산업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가장 타격을 입는 곳은 백화점으로 꼽히고 있다.

12일 NH투자증권에 따르면 2010년 2억7000만달러에 불과했던 해외직구 금액은 지난해 15억5000만달러로 증가하며 연평균 54.1%의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해외직구 구매 건수 역시 2010년 357만건에서 2014년 1553만건으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 품목 및 지역도 다양화되고 있다. 직구 초기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구매가 이뤄졌으나, 최근에는 유럽, 일본, 중국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2010년 80%를 넘어섰던 미국의 비중은 2015년 상반기 75%로 하락한 반면, 유럽(독일, 프랑스, 영국), 일본, 중국의 비중은 각각 11.1%, 4.7%, 4.6%로 확대됐고, 홍콩, 호주 등의 비중도 증가하는 추세다.
구입 품목 역시 초기에는 의류ㆍ신발, 건강식품, 화장품 등이 주류를 이뤘으나, 이제는 커피, 초콜릿 등의 기호식품부터 TV, 커피머신 등의 가전제품까지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성별로 보면 여성(70.8%)이 남성(29.2%)보다 해외직구 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해외직구 거래 건당거래액은 남성(149.4달러)이 여성(108.4달러)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30대가 무려 58.6%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이 40대(20.6%), 20대(15.3%) 순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해외직구 건당 거래액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슬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가장 큰 영향은 소비자들에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의 범위를 넓혀주고, 보다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소비자의 후생증대를 가져온다"고 분석했다. 이어 "소비자물가 하락으로 인한 가계의 실질구매력 확대효과도 기대된다"며 "또한 제품의 가격정보를 전 세계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게 돼 기존의 수입업자 및 유통기업의 초과이윤 일부를 소비자에게 이전할 수 있는 역할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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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국내 시장에서 해외 제조업체와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고, 국내 소비재 시장이 잠식되는 등 부정적인 영향도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온라인쇼핑업의 경우 해외의 대형 쇼핑몰들과의 경쟁으로 수익성 악화가 심화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한 연구원은 "그러나 오히려 이러한 해외직구 추세에 잘 대응하는 업체의 경우 글로벌경쟁력 제고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산업은 백화점과 홈쇼핑, 아웃렛 등의 유통업계다. 특히 백화점의 경우 의류, 잡화, 가전제품의 매출이 75% 이상을 차지하며 국내의 독점브랜드를 대거 입점하고 있어 해외직구 확대 시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마트와 편의점 등은 신선식품 및 가공식품 의 비중이 높아 양향은 미미할 것으로 봤다.

한 연구원은 "해외직구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전자결제 시스템을 통해 신용카드로 결제하고 있어 온라인 및 모바일 결제산업과 카드업종에도 긍정적 영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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