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라ㆍ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ㆍ롯데면세점 등은 한강유람선과 연계한 관광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이랜드그룹과 물밑협상을 벌이고 있다. 이랜드그룹 계열사인 이랜드크루즈는 여의도, 잠실, 뚝섬, 잠두봉, 상암, 양화, 선유도 등에 사업장을 두고 한강유람선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신라면세점과 계약한 상태지만 내년 3월 계약이 만료된다.
한화갤러리아는 외국 관광객에게 한국의 숨은 매력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한강유람선 선착장, 국회 의사당, IFC몰, 수산시장 등 주변 관광시설과 63빌딩 내 전망대ㆍ수족관ㆍ뮤지엄 등을 묶어 하나의 '관광 벨트'를 만들겠다는 포부다.
이랜드그룹은 외국인 관광객, 특히 중국 관광객을 잡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3사 면세점 덕분에 적자사업인 한강유람선 사업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랜드그룹은 2013년 한강 유람선 사업을 인수했지만 이랜드크루즈는 매년 적자의 늪에서 허덕이고 있다. 이랜드크루즈는 지난해 영업손실 18억7800만원을 기록했다. 적자폭이 줄고 있는 가운데 신규 면세점 사업자와 연계하면 가파른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