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집권 4년차 앞둔 개각에도 역시 '박정희 그림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사 방점은 선친 遺業 완성

유일호 내정자 부친 故유치송 의원은 박정희 추모위 고문
이준식 내정자, 2代에 걸친 '이공계 우대' 수혜자
성영훈 내정자는 '정수장학생' 출신

집권 4년차 앞둔 개각에도 역시 '박정희 그림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에 항상 붙는 표현이 있다.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라는 말이다.

박 대통령이 21일 단행한 개각은 집권 4년차를 앞두고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업(遺業)을 완성하는 데 방점이 찍혀 있는 듯 보인다. 이를 위해 대(代)를 이은 충성심, 아버지 시대에 대한 향수를 공유하는 인물을 중용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는 민주한국당 총재를 지낸 고(故)유치송 전 국회의원(5선)의 장남이다. 유 전 총재는 1964년 5월 박정희 전 대통령의 하야 권고 건의를 검토했던 야당 6인 소위 멤버였지만 훗날 노선을 바꿨다. 1994년에는 박 전 대통령 서거 15주년 추모위원회 고문에 이름을 올리는 등 '박정희 재평가' 작업에 참여했다.

박 대통령은 18대 국회의원 시절부터 유 내정자를 눈여겨봐온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초선 의원이던 유 내정자는 상반기에는 보건복지가족위에서, 하반기엔 기획재정위에서 활동했다. 기재위에선 박 대통령 옆자리에 앉아 2대에 걸친 인연을 다졌다.

유 내정자는 19대 총선에서 천정배 민주통합당 후보를 누르고 재선에 성공한 뒤 중량급 친박(친박근혜) 인사로 급부상했다. 2012년 대선 때는 여권의 열세 지역으로 분류됐던 서울에서 시당위원장을 맡아 박 대통령의 수도권 선전에 공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았다. 결국 대선 직후 비서실장으로 전격 낙점돼 2개월 동안 박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다. 비서실장 발탁에 대해 그는 "나는 친박 핵심도 아니다. 다만 당선인이 '정책 마인드가 있지 않느냐'는 말을 하더라"고 전했었다. 박근혜정부에서 유 내정자는 국토교통부 장관에 이어 경제사령탑에까지 오르며, 지금은 누가 봐도 친박 핵심으로 자리 잡았다.
이번 개각에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 내정된 이준식 전 서울대 연구부총장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과학기술 진흥' 의지를 현 정권에서 극대화할 적임자로 통한다. 박 대통령이 지난해 4월 10일 청와대에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를 열었을 때 이 내정자는 민관 합동 공과대학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그 자리에 함께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선친이 만든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예전 같은 경쟁력을 보이지 못하는 등 과학기술이 전반적으로 침체된 상황을 질타했다. 이에 대한 다양한 대책이 논의된 가운데 이 내정자는 산업 현장과 동떨어진 공대 교육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고 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이 내정자는 공대혁신위원장으로 있으면서 박 대통령의 눈에 띄었고, 공학자로서는 역대 두 번째로 교육 수장이 됐다. 그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이공계 우대 기조가 한창이던 1970년대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다녔다. 이 내정자는 부녀 대통령 시대에서 공학자로서 꿈을 떨치고, 이를 국가 교육 정책에 녹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박 대통령은 5개 부처 개각과 함께 '박정희 장학생' 출신 성영훈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변호사를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으로 내정했다. 성 내정자는 학창 시절 정수장학회로부터 장학금을 받았다. 정수장학회는 박정희 전 대통령 집권 초기인 1961년 부산 사업가 김지태(1982년 사망)씨로부터 부산지역 땅 10만 평, 부산일보 주식 100%, MBC 주식, 부산MBC 주식 등을 헌납 받아 설립된 재단이다.

성 내정자는 1986년 부산지방검찰청 검사로 시작해 2011년 대검찰청 공판송무부장으로 퇴직하기까지 25년을 검찰 조직에 몸담았다. 정수장학회로부터 장학금을 받은 학생 중 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은 1966년부터 '정수장학범동창회 상청회'라는 모임을 만들었는데, 성 내정자는 상청회의 대표적인 법조 인맥으로 꼽힌다.

상청회의 다른 법조계 인물로는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신승남 전 검찰총장, 주선회 전 헌법재판관 등이 있다. 이들은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를 물심양면으로 도운 것으로 알려졌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상청인'들에게 남겨준 유훈(遺訓)인 '음수사원(飮水思源ㆍ물을 마시며 그 근원을 생각한다는 뜻)'을 제대로 실천한 셈이다.



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