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화학 "소재사업에 집중"…OLED조명사업 LGD에 양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LG화학 이 소재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조명사업을 LG디스플레이에 양도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통해 LG그룹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는 OLED 관련사업은 LG디스플레이로 일원화됐다.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LG화학은 자사가 영위하던 OLED조명사업을 다음달 15일 LG디스플레이에 양도한다. 양도가액은 1600억원이다.
LG화학 관계자는 "본업인 소재사업에서 한발 더 나아가 어플리케이션까지 해왔지만, 회사 내부에서 소재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다"며 "이번 양도를 통해 LG그룹은 차별화된 OLED소재 개발에 집중하게 되며, 이를 계기로 글로벌 첨단소재 기업으로서의 위상이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LG화학은 정보전자소재 부문의 디스플레이 재료와 2차전지 재료를 별도의 재료사업부문으로 분리 개편했다. 미래형소재 및 재료사업의 집중 육성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서다. 이번에 OLED조명사업을 따로 떼어내는 것도 이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특히 LCD시장의 성장 둔화 및 OLED TV 적용 확대 등으로 재료부문의 시장 경쟁이 보다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 정보전자소재 부문과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선두를 지키기 위해서 이같이 결정했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OLED는 자연광과 가장 유사한 스펙트럼 분포를 갖고 있는 유일한 면 형태의 광원이다. OLED 패널을 적용한 조명은 눈부심과 발열이 없고 자외선이 발생하지 않으며 중금속 및 할로겐 화합물을 사용하지 않아 환경 친화적인 조명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OLED조명은 발광다이오드(LED) 이후의 차세대 조명으로 불리며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고 있다.
지금까지 LG화학은 대전 정보전자소재연구소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고효율 OLED조명을 개발했다. 대면적 Ag 전극 안정화 기술, 신규 내부 광추출 기술, 저전압 다층구조 기술을 통해 효율을 향상시켰으며 지난해에는 OLED조명 효율을 기존 80lm/w에서 100lm/w로 향상시켜 세계 최초로 100lm/W 패널을 개발하기도 했다.

LG화학은 현재 오창공장에 OLED 조명사업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지만 이번 양도로 오창공장 내 OLED생산라인은 LG디스플레이가 운영하게 된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