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대'만큼 가기 힘든 '군대'…병무청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은 기사 내용과 상관없음. (사진제공=국방부)

사진은 기사 내용과 상관없음. (사진제공=국방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병무청은 19일부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개정된 징병 신체검사 등 검사규칙에 따른 병역처분변경원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입영 대기자 인원이 날로 늘어나는 가운데 국방부가 '현역 입영 요건 강화'라는 칼을 꺼내 든 것.

개정된 '징병 신체검사 등 검사규칙'(국방부령)은 신장, 체중, 고혈압 등 신체등위 2급~4급 판정자를 4급~5급으로 변경할 수 있게 했다. 현역 입영 요건을 강화하고 4급 보충역 판정 요건은 완화한 것이다.
기존 검사 규칙에서는 '체질량지수(BMI:체중kg을 신장m의 제곱 값으로 나눠 산출한 값) 16 미만, 35 이상'이면 4급 판정을 받았지만 개정안에 따라 4급 판정 기준이 'BMI 17 미만, 33 이상'으로 변경됐다.

고혈압 4급 판정 기준 역시 '수축기 180 이상, 이완기 110 이상'에서 '수축기 160 이상, 이완기 90이상, 수축기 관계없이 이완기 100 이상'으로 변경됐다. 근시 굴절률의 4급 판정 기준은 -12.00D 이상에서 -11.00D 이상으로, 아토피성 피부염의 4급 판정 기준도 전체 피부의 30% 이상에서 15% 이상으로 바뀌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병무청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병역처분변경원을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은 이날부터 입영일 전날까지다.
병무청 관계자는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병역처분변경원을 신청할 때 입영대상자 본인이 신체검사 일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며 "입영부대 신체검사에서도 동일한 검사규칙을 적용하기 때문에 귀가 조치될 수 있으므로 개정된 검사규칙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대상자는 신체검사를 다시 받을 수 있도록 병역처분변경원을 신청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 8월 입영 대기자 적체 해소와 정예 자원 입영 등을 위해 '징병 신체검사 등 검사 규칙'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 바 있다. 국방부는 개정안이 적용되면 1만4000여명의 입영 대상자가 3급 현역에서 4급 보충역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