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지역 아파트 분양시장 지역주택조합 ‘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지역아파트

광주지역아파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무려 20곳 추진…4곳 착공·1곳 사업계획 승인"
"가입 시 토지 확보·사업계획 타당성 등 살펴야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 아파트 분양시장이 유례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곳곳에서 지역주택조합 공급이 잇따르고 있다.
15일 광주지역 부동산 전문 사이트 사랑방부동산(srbhome.co.kr)이 지역주택조합 단지를 모두 조사한 결과, 총 20곳에서 사업이 진행 중이다. 광주보다 인구가 6배 이상 많은 서울서 지역주택조합 31곳이 결성됐던 것에 비하면 엄청난 물량이다. 특히 서울은 전체 9371가구인데 비해 광주는 1만1400여 가구가 공급될 계획이다.

자치구별로는 북구가 10곳으로 가장 많고, 서구 5곳, 광산구 3곳, 남구 2곳 등이다.

광주에서 지난 2011년 첫 선을 보인 지역주택조합은 이날 현재 상무 광명메이루즈, 첨단 대우이안, 각화 휴먼파크 서희스타힐스, 힐스테이트 백운 등 4곳의 조합이 높은 청약경쟁률과 함께 일반분양까지 완료하고 착공에 들어간 상태다.
이처럼 초기 공급된 지역주택조합의 성공 이후, 최근 1년간 지역주택조합 결성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착공에 들어간 조합 4곳 외에 나머지 16곳의 조합 중 사업계획 승인 단계까지 진행된 조합은 각화동 힐스테이트가 있다. 이곳은 다음 달 일반분양을 진행할 계획이다.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지역주택조합은 본촌동 힐스테이트, 양동 한국아델리움, 유동 광명메이루즈, 각화 센트럴파크 서희스타힐스, 동림동 운암산 현대아산 빌앤더스 등 5곳이다.

이 중 유동 광명메이루즈는 사업계획 승인 신청을 해놓은 상태이며, 본촌동 힐스테이트는 이르면 12월께 일반분양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지역주택조합들은 모두 조합원을 모집하며 정식 설립을 위한 단계를 밟고 있다.
광주지역주택조합현황

광주지역주택조합현황

원본보기 아이콘

오는 18일 농성동 SK뷰가 견본주택을 오픈하며, 다음 달에는 첨단 진아리채가 조합원 모집에 나설 예정이다. 두암동 한국아델리움, 상무 한국아델리움, 운암동 한국아델리움, 운암황계 서희스타힐스, 소촌 서희스타힐스, 선운지구 한국아델리움, 백운광장 광명메이루즈 등도 조합원을 모집 중이다.

지난 10일 창립총회를 마친 마륵동 진아리채는 조만간 조합설립인가를 받고, 11월에는 견본주택을 오픈할 계획이다.

사랑방부동산 이건우 팀장은 “타 지역에서는 조합원 모집이나 토지 매입에 난항을 겪어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며 “조합 가입 시 해당 주택조합 사무실과 견본주택을 방문해 주변 여건 등을 반드시 확인하고, 부지 주변 부동산 중개업소 등을 통해 조언을 들어본 후 판단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주택조합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광산구청은 ‘지역주택조합 바로알기’라는 홍보물을 제작·배포했다. 광산구는 홍보물을 통해 지역주택조합은 조합설립인가 없이도 조합원을 모집할 수 있기 때문에 주민들이 조합에 가입할 때 사업계획 타당성, 토지 확보, 자금관리 투명성 등을 꼼꼼히 따져볼 것을 주문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