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정부 메르스 대응 맹비난…‘초당적 협력’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미애 최고위원 위원장 맡아 메르스 대책위원회 구성
-유관 상임위 총망라한 대책기구 만들어
-전병헌 “정부의 무능과 부실 관리에 대한 멘붕”
-오영식 “방역 후진국이자 메르스 수출국으로 전락한 총체적 난국”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3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산에 대해 정부의 안일한 대응을 지적하며 당 차원에선 '초당적 협력 의사'를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워크숍이 열리고 있는 경기도 양평 가나안농군학교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와 같이 밝혔다. 먼저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국가 자본을 총동원해서 최악의 상황을 막아야 한다"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하고 청와대가 직접 컨트롤 타워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기존의 메르스 대책팀을 확대 구성해서 추미애 최고위원이 위원장을 맡는 메르스 대책위원회 구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정부 무능에 책임을 묻는 것은 나중 일"이라며 "지금은 함께 협력해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종걸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도 "상황실을 구성하고 보건복지위원회 의원들로 구성된 TF팀을 더 격상해서 교육문화위원회와 법사위원회 위원들 까지 포함된 광범위한 대책기구 만들었다"면서 메르스 확산 방지에 대한 적극적은 협력 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 원내대표는 “국민들은 마치 세월호 참사 첫날을 보는 거 같다는 장탄식 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정부는 먼저 메르스 발생 지역의 의료기관을 반드시 공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줘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투명한 정보 공개를 요구했다.

전병헌 새정치연합 최고위원도 “(정부에서) 괴담을 유포하는 것을 엄벌하겠다, 유언비어 유포 엄벌하겠다고 했는데 사실상 삼차 감염이 없다고 호언장담한 말이야말로 유언비어임이 드러났다”면서 “정부와 사법당국이 이야기했듯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호언장담과 정부의 유언비어 유포에 대해선 어떠한 엄중 처벌 할 것인지 자못 궁금하다”고 비꼬았다.

아울러 전 최고위원은 “장관은 이 사태를 조속히 해결하고 사태 해결되는 대로 자진사퇴해야 할 것 임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해둔다”면서 “현재 메르스에 대해 국민은 이중의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 최고위원은 “메르스 질병에 대한 공포와 그에 못지 않게 정부의 무능과 부실 관리에 대한 멘붕”이라며 “이와 같은 이중적 고통에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의 오영식 최고위원도 메르스 관련 정부의 안일한 대응에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오 최고위원은 “이미 3차 감염자 까지 나온 상황임에도 정부는 불필요한 오해나 과도한 걱정이 우려된다고 정보를 공개하고 있지 않다”면서 “방역 후진국이자 메르스 수출국으로 전락한 총체적 난국에서 국민이 안중에나 있긴 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유승희 최고위원도 “더 큰 공포감과 더 큰 불안감은 '지금 대한민국은 어디에 있나, 우리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나'라는 국가와 정부에 대한 불신감이 국민을 더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면서 “가히 지금의 상태는 메르스에 의한 국가 재난 사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꼬집었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