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 손현주 "배우는 괴롭고 힘들지만 축복된 사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악의 연대기'로 스크린 복귀

배우 '손현주'

배우 '손현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2015년도를 사는 일반 대중에게 어떻게 보일 것이냐, 먹힐 것이냐, 맞게 가고 있느냐? 그런 생각을 많이 해요."

배우 손현주(50)는 작품을 고를 때 보통 사람들이 맞닥뜨린 시대 상황을 떠올려본다. KBS '솔약국집 아들들(2009)' 같이 가족애가 주를 이루는 드라마에서 나아가 SBS 드라마 '추적자(2012)', 스릴러 영화 '숨바꼭질(2013)'을 택했던 이유도 그래서다. '추적자'는 딸의 억울한 죽음을 파헤치며 거대 권력에 대항하는 가장의 고군분투기고 '숨바꼭질'은 의문의 괴한으로부터 가족을 지키려는 한 남자의 이야기다. 그는 "지금도 그렇지만 그때는 귀신보다 사람이 무서울 수 있는 시대였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런 그가 추적스릴러 '악의 연대기'(감독:백운학)로 2년 만에 스크린에 복귀했다. 손현주는 "암울하고 암담하고 끝나도 개운치가 않은 영화"라고 소개했다. 그는 특진을 앞두고 우발적으로 사람을 죽인 형사 '최창식 반장' 역을 맡았다. 최반장은 자신의 범죄를 은폐하기 위해 사건을 조작하고 재구성한다. 동료 경찰들이 수사망을 좁혀오자 불안에 떨며 거짓말에 거짓말을 얹는다. 그러던 중 자신이 저지른 살인이 누군가의 계획에 의한 일이란 걸 알아차리게 된다. 그리고 곧 이 모든 불행이 과거 자신이 '이 정도는 괜찮겠지'라며 별 생각 없이 저지른 '잘못' 때문이란 걸 깨닫는다.

'악의 연대기' 스틸컷

'악의 연대기' 스틸컷

원본보기 아이콘

손현주는 세월이 흘러 때가 묻은 최창식을 조금은 이해하는 듯했다. 그는 "최창식도 젊은 형사 시절에는 순수하고 열정적이고 참신했어요. 그런데 살면서 묻어가는 '타락의 때'를 어느 순간 '때'라고 생각하지 못한 게 문제였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자기합리화는 잘못"이라 했다. 영화 속 최창식의 자기합리화는 한 가정을 파탄 내는 결과를 가져온다. 손현주는 "사실 한 가정은 한 국가예요. 최창식은 한 국가를 무너뜨린 거죠. 이 영화는 우리에게 현실을 돌아보게 하고 많은 질문을 던집니다. 자기합리화를 살아가는 하나의 방식으로 생각하는 우리는 언제든지 범인이 될 수 있어요"라고 말했다.

손현주는 단벌 복장에 별다른 분장도 없이 연기했다. 오로지 표정과 목소리, 눈빛만으로 최반장이 되어야 했다. 극 후반부로 갈수록 두려움과 불안함, 초조함과 혼란스러움이 혼재하는 그의 눈은 더욱 붉어져간다. 그 와중에 각 장면마다 미묘하게 차이나는 감정들을 다른 비율로 쏟아내니 손현주의 연기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손현주는 "예민한 백운학 감독의 디렉션과 시나리오 안에 있는 것들에 충실히 접근하려고 했어요. 감독이 이 안에서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생각했습니다"라고 했다.
그의 평범한 얼굴은 복합적인 감정을 한 번에 다 그려내는 데 좋은 도화지가 된다. "장점 아닌가요?"라는 물음으로 운을 뗀 그는 "예전에 보면 조각미남이나 개성 강한 얼굴들이 영화에 많이 등장했지만 요즘 추세는 그렇지 않아요. 평범한 사람들이 많은 역을 소화하고 있어요. 편안한 옆집 아저씨였다가도 표정을 싹 바꾸면 살인자가 될 수 있죠"라고 설명했다. 백운학 감독은 제작자로부터 '손현주'라는 이름 세 글자를 듣자마자 바로 캐스팅을 확정지었다고 한다. 백 감독이 원하는 것이 바로 '현실의 삶에 녹아드는 연기'였기 때문이다.

영화 속 최반장은 끊임없이 진실을 감추려 하고 홀로 누군가를 쫓는다. 그래서 손현주는 촬영 내내 외로웠다. 그는 "다른 영화에 비해 현실적인 느낌이 들었죠. 동료들과 웃고 떠들며 풀기엔 최반장이 저지른 일들이 너무 컸습니다"라고 떠올렸다. 그럼에도 손현주는 '악의 연대기' 촬영장을 신뢰 있고 화목한 분위기로 이끌었다. 그는 시간 약속을 포함한 모든 약속을 매우 중시하는 배우다. 후배들에게도 "촬영장에서 약속만 지켜주면 아무리 좋은 할리우드 영화라 하더라도 우리 정서를 따라오지 못할 것"이라고 말한다.

손현주는 '놀 곳' 없고 '볼 것' 없는 시대에 "배우는 괴롭고 힘들지만 축복된 사명"이라 말했다. 그는 "요즘은 돈 만원 갖고 영화관에 갈 수 없어요. 둘이 가면 팝콘도 사먹어야 되고 끝나고 껍데기에 소주 한잔도 해야 합니다. 평균 4~5만 원 쥐고 가는데, 영화를 친절하게 잘 만들어줘야 한다고 생각해요"라고 했다.

손현주는 영화나 드라마에서 한동안 마음 놓고 웃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다. 지금 찍고 있는 영화 '더 폰'도 스릴러물이다. "이제 이모님들과 할머니들 곁으로 다시 돌아가야죠. 길 가다 보면 '요즘 왜 테레비 안나와? 요즘 일 안해?'라 물으시는 분들이 종종 있어요. 말랑말랑한거, 곧 갈 거예요."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