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로 인왕산에 ‘탄소 상쇄 숲’ 생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로구, 서울시와 함께 인왕산에 ‘탄소 상쇄 숲’ 조성...서울시 제4호 탄소상쇄숲으로 195톤의 이산화탄소 흡수 예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서울시와 함께 3일 오후 2시부터 무악동 인왕사 입구(무악동 산2-79, 인왕산도시자연공원 내)에서 '아름다운 금호타이어 숲 조성' 행사를 개최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

김영종 종로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시민, 단체, 기업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도시녹화의 활성화를 위해 전개 중인 녹색문화 캠페인 ‘서울, 꽃으로 피다’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행사는 서울시와 금호타이어가 주최하며 종로구 공동 협력으로 진행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과 박세창 금호타이어㈜ 부사장을 비롯해 가족단위, 소모임 등 200팀 약 4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 민관협력을 통해 조성되는 ‘서울시 제4호 탄소 상쇄 숲’ 으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서 꿈과 소망을 담은 기념식수행사로 진행된다는 데 또 다른 의미가 있다.

또 우수사연 소개와 탄소상쇄 숲 제막식을 시작으로 기념식수, 표찰 달기 등도 마련, 부대행사로는 금호타이어의 캐릭터인 '또로·로로'와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포토이벤트, 동강할미꽃 등 3종 1000본의 꽃을 무료로 나누어 주는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산림은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유일한 흡수원으로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 시민들이 생활 속 나무심기를 통해 대기 중 온실가스를 흡수함으로써 친환경 사회를 지향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탄소 상쇄 숲’은 산림탄소상쇄제도를 이용해 조성한 숲으로 산림이 흡수한 이산화탄소를 활용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상쇄하는 사업이며, 그 흡수량을 산림청으로부터 인증받는 숲이다.

이번에 조성하는 숲은 종로구 인왕산도시자연공원 내 태풍 피해로 훼손된 산림에 2600㎡ 규모로 들어서며, 종로구가 고사목을 제거하고 숲을 조성할 수 있도록 준비해 산딸나무 외 6종 등 1450본을 심는 비거래형 식생복구사업이다.

이 사업으로 2045년까지 30년 동안 총 195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95톤의 이산화탄소 흡수량은 종이컵 1800만 개의 이산화탄소 발생량과 같은 것으로 서울시민이 1인당 1.7개의 종이컵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참가 시민들은 증정된 묘목을 심은 후 꿈과 소망을 담은 표찰을 나무에 부착, 종로구와 서울시는 해당 나무를 30년 간 시민의 이름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자연은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줄 소중한 자산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처럼 의미있는 숲이 종로구에 조성돼 기쁘고 앞으로 종로구도 나무심기를 확대해 나가는 등 환경 보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