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퇴직공무원 취업 '살얼음판' 취업제한 3배 증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퇴직공직자 취업제한율 20%육박…최근 3년 평균 6.7% 3배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 퇴직 공직자 재취업 심사가 강화됨에 따라 취업제한율이 3배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윤리위는 올해 퇴직공직자 취업 관련 260건을 심사, 209건에 대해 취업 가능, 51건에 대해 취업 제한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취업제한율은 19.6%를 기록, 과거 3년 평균 취업제한율 6.7%보다 12.9%포인트 늘어났다.

인사혁신처는 "세월호 사고 이후 민관유착의 폐해 근절을 위해 퇴직공직자 취업제한제도가 강화됨에 따른 결과"라고 평가했다.

취업제한율이 늘어나면서 퇴직을 앞둔 일선 공무원들의 불만도 나오고 있다. 한 정부 공무원은 "주변에 '연금도 막고 퇴직자 취업도 막으면 어떻게 살란 말이냐'며 볼멘소리를 하는 공무원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윤리위는 이밖에 퇴직공직자가 취업심사를 요청한 21건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조회한 퇴직 후 임의취업자 24건 등 총 45건을 12월 심사하고 결과를 윤리위원회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윤리위는 12월 취업심사 요청 건 21건 중 17건은 취업가능, 4건은 취업제한을 결정했다.

상반기에 임의 취업한 것으로 조사된 24건에 대해서는 18건을 취업가능 6건은 취업제한을 결정했다.

우선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은 올 3월부터 대부업체 베르넷크레디트대부에서 비상근고문으로 재직하다 취업제한을 통보받았다. 윤리위는 소속기관에 취업해제조치를 하도록 요청했다. 전 기상청장 A씨는 건설업체 에이스건설에서 고문으로 일하다 취업제한 통보받기 전 자진 퇴직했다. 퇴직 당시 전라남도 소속 건설방재국장 B씨는 대한건설협회 전남도회 사무처장으로 가려 했으나 승인이 나지 않았다.

윤리위는 취업심사를 한 45건 가운데 심사 절차를 위반해 임의 취업한 것으로 밝혀진 28건 중 17건에 대해 과태료 부과를 결정했다.

다만 비상계획관·예비군지휘관 등 국가업무 수행자 4건, 심사 전 자진퇴직자 5건 및 단기근무자로서 생계형 취업에 해당한다고 인정되는 2건 등 11건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를 제외했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