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센터 친절글판, 방문민원 가족처럼 책임서비스, 친절나눔방, 소통&공감 데이
이번에 추진되는 ‘친절문화 향상 및 생활화 운영 계획’은 ▲동주민센터 친절글판 ▲방문민원 가족처럼 책임서비스 ▲친절 나눔방 ▲소통&공감 데이 등으로 구성돼 있다.
직원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 수렴으로 친절문안을 선정해 구민과 직원이 한 눈에 볼 수 있는 공간에 운영하며 12월 중 설치가 완료될 예정이다.
연중 시행되는 ‘방문민원 가족처럼 책임서비스’는 방문고객을 내 가족처럼 친절히 응대하고 신속 정확하게 안내하기 위해 처음 맞이하는 직원이 매뉴얼에 따라 직접 안내하며 민원인이 타 부서 소관업무로 방문한 경우에도 해당부서와 담당자를 직접 확인한 후 ‘방문민원처리 안내장’을 작성해 끝까지 책임지고 안내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 직원들이 내부전산망을 통해 자유롭게 친절에 관한 좋은 글과 다양한 친절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우수 의견을 선정하는 ‘친절 나눔방’ 운영으로 누구나 공감할 수 있고 실천 가능한 친절행정을 전개할 계획이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민선 6기 친절행정을 위해 일방적인 친절이 아닌 구민과 직원이 함께하는 친절 소통창구를 마련해 구민이 직접 피부로 느끼는 신뢰받는 '친절행정 1등 구'를 다시 한 번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