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원 토막살인 '장기매매·인육캡슐' 논란…경찰'희박' vs 시민'가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지방경찰청이 지난 4일 수원 팔달산에서 몸통만 발견된 '토막시신'의 '인육캡슐 및 불법 장기매매'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자료를 내면서 사회적 논란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시민들은 인육캡슐의 경우 올해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제기된 문제로 캡슐 제작 사례가 없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장기매매의 경우 충분히 사전 루트를 만들어 놓을 경우 불가능하지 않다며 이런 자료를 수사본부가 낸 것은 수사를 한 쪽으로 몰고 가기위한 얄팍한 술수가 아니냐며 의구심을 지우지 못하고 있다.
앞서 경기경찰청 수사본부는 9일 오후 '수원 팔달산 변사사건 관련 경찰입장'이라는 자료를 통해 최근 페이스북 등 SNS와 인터넷 등을 통해 시중에 유포되는 불법 장기매매 가능성과 인육캡슐 제작 의혹에 대해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부검 소견을 토대로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밝혔다.

수사본부는 먼저 장기매매에 대해 "수원 팔달산의 변사자는 장기를 적출하기 위한 흉골 절개가 없고, 국내에서 장기이식을 할 수 있는 대학병원, 유명 종합병원 의사도 1∼2명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 "해외 장기 불법 매매를 위해서는 배나 비행기로 해야 하는데 이 또한 운반시간이 길거나 복잡한 탑승검사로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수사본부는 인육캡슐 의혹에 대해서는 "외국에서 성인의 사체로 인육 캡슐을 제조한 사례는 없고, 국내에서 현재까지 인육 캡슐을 제조해 유통시킨 행위가 있었다거나 단속된 사례도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상당수 시민들과 네티즌들은 이에 대해 근거없는 주장이라며 반박 글을 올리고 있다.

서울에 사는 장 모씨는 직접 기자에게 메일을 보내 "국내에서 현재까지 인육 캡슐을 제조해 유통시킨 행위가 있었다거나 단속된 사례도 없다고 주장하는 수사본부의 발표는 잘못된 것"이라며 "지난달 2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박명재 새누리당 의원이 관세청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1년 8월부터 올해 7월까지 인육캡슐을 국내에 밀반입하려다 적발된 건수는 117건, 적발된 양은 6만6149정에 달한다"고 말했다.

네티즌 egco***는 "루트도 안 만들고 이런 무시무시한 일을 하겠나, 배송 걱정하고 있네, 백날 말해봐라. 우린 의심된다"라며 수사본부의 발표를 전혀 믿지 못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수사본부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에서 유포되고 있는 괴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보고 수사 착수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