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표구문화 활성화 위한 지식공유 포럼 열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로구, 5일 오후 2시 인사동전통문화네트워크 포럼 '전통의 역습, 표구를 구하라'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 산하 종로문화재단은 5일 오후 2시부터 인사동 백상빌딩 세미나실(인사동7길 12)에서 인사동전통문화네트워크 포럼 '전통의 역습, 표구를 구하라'를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종로문화재단과 한국표구협회, 인사동전통문화보존회가 ‘표구의 활성화’에 뜻을 모아 기획한 ‘인사동프로젝트-전통의 역습, 표구를 구하라’ 사업의 하나로 마지막 프로젝트다.
표구문화 활성화를 위한 지식공유, 자문을 위한 포럼으로 표구에 대한 기초지식과 인사동 표구장인들의 역할, 표구문화의 명맥을 이어갈 인력양성 방안을 주제로 진행한다.

발제는 충북대 농업생명과학대학 목재종이학과 조경실 초빙교수가 ‘전통의 역습, 표구를 구하라’를 주제로, 단국대 문화예술대학원 하계훈 교수가 ‘표구분야 문화재 보존 전문 인력의 양성 방안’을 주제로 맡았다.
인사동 프로젝트

인사동 프로젝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표구관련 전문가와 전통미술 전문가들이 한 데 모여 ‘현장예술인 및 관계자 자유토론’도 펼친다.

이번 포럼을 기획한 종로문화재단은 전통문화유산 보존은 종로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는 것과도 같은 맥락의 일이라고 여기며 앞으로 이와 관련한 기획프로그램을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9월 출범한 종로문화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공모한 2014지역문화재단 역량강화지원사업에 '인사동프로젝트-전통의 역습, 표구를 구하라'가 선정돼 지난 9월부터 '제비는 표구를 싣고', '내손으로 만든 가보' 등 문화행사를 운영했다.

'제비는 표구를 싣고'는 인사동 현장에서 서예가가 써 준 가훈을 표구장인이 미리 준비한 표구액자에 담아 배송해 주는 문화서비스 행사로 인사동을 방문한 가족단위의 참가자들이 소중한 가훈을 표구액자에 담아갔다.

'내손으로 만든 가보'는 표구 장인과 함께 집에 묵혀둔 각종 서화작품들을 표구작업으로 완성해 작품이상의 가치와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진행했다.

표구교육과정과 표구작품제작과정을 카메라에 담아 미니다큐멘터리로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후반작업 중으로 표구장인들의 활동과 목소리를 닮은 기록영상물은 16일 종로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전통문화공간 ‘무계원’에서 시사회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1970년대 인사동지역은 전통문화네트워크의 거점으로 고미술시장이 활성화되기 시작돼 화랑과 표구, 필방 등도 전성시대를 맞았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서면서 고미술시장이 침체되고 관련된 장인들의 활동도 줄면서 그 명맥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서화에 종이나 비단을 발라 꾸미고 나무와 기타 장식을 써서 족자(簇子)·액자(額子)·병풍(屛風) 등을 제작하는 일을 말하는 ‘표구’는 70년대 고미술시장의 활성화와 함께 현대의 표구도 전성기를 맞았지만 2000년대 들어 고미술시장이 침체되면서 표구장인들의 활동도 줄어들고 전문기술을 배우려는 후배들의 발길도 끊어져 표구사업도 위기를 맞았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일반인들도 표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며 "전통문화가 활성화는 물론 특히 표구 산업의 가치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