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회, 신용카드 소득공제 연장·배당소득 증대세제 통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슬기 기자]올해로 끝날 예정이었던 신용카드 등의 소득공제가 오는 2016년까지 2년 연장된다. 아울러 최경환 경제팀의 '가계소득증대세제 3대 패키지'도 내년부터 실시된다. 대기업에 대한 비과세 감면이 축소되며 월세 소득공제도 세액공제로 전환된다.

국회는 2일 본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등의 소득공제 일몰이 2016년까지 2년 연장된다. 또한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 중 체크카드·현금영수증 사용액이 각각 2013년 사용분의 50%보다 증가할 경우 증가분에 대해선 40%의 공제율이 적용될 예정이다.

최경환 경제팀의 '가계소득증대세제 3대 패키지' 중 근로소득 증대세제와 배당소득 증대세제도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었다. 근로소득 증대세는 기업이 근로자의 임금을 증가시키면 증가분의 10%(대기업 5%)에 대해 세액공제를 해주는 것이 골자다.

배당소득 증대세는 배당소득 원천징수세율은 현행 14%에서 9%로 인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기업에 대한 비과세 감면도 축소된다. 대기업의 비과세 감면 혜택을 축소하기 위해 고용창출투자세액 기본공제를 폐지하고 추가공제를 현행 3% 유지하는 대신 지방과 서비스업은 각각 1%포인트로 인상된다. 대기업의 R&D(연구개발) 세액공제 당기분의 공제율도 2~3%로 1%포인트 줄어든다.

월세 세입자의 소득공제를 세액공제로 전환하는 법안도 처리됐다. 세액공제율은 10%가 적용되며 연간 월세지급액 750만원 이하 범위에서 공제혜택이 제공된다. 월세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대상도 연간 소득 5000만원 이하에서 7000만원 이하인 세입자까지 확대된다.

아울러 대기업에 대한 법인세 인상에 대해 협상에 실패한 여야는 현행 9% 단일세율로 과세하고 있는 조합법인 법인세는 인상키로 합의했다. 이에 조합법인의 법인세는 향후 당기순이익 20억원 이상에 대해 12% 특례세율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전슬기 기자 sgj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