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경필 "내년 경기도 재정체력 회복 원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회통합부지사와 도정 모든 부문 상의…예산은 4~5월부터 짜고, 광교신청사는 스마트오피스

남경필 경기지사가 1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월례조회에서 사회통합부지사 추천 등 최근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남경필 경기지사가 1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월례조회에서 사회통합부지사 추천 등 최근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남경필 경기지사가 야당 추천 사회통합부지사와 경기도정 모든 부문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또 내년에는 경기도의 재정 체력을 회복하는데 초점을 두고 도정을 운영하고, 예산도 4~5월부터 미리 짜 도민 혈세가 새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31개 시ㆍ군의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창출을 주제로 한 공모사업에 최대 400억원을 지원하고, 경기도청 광교신청사는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스마트오피스로 꾸미겠다고 덧붙였다.
남 지사는 1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12월 월례조회에서 "지금 대한민국 전체로 퍼져나가는 경기도 연정(연합정치) 모델이 시작됐다"며 "조만간 임명될 사회통합부지사와 3개 국(局) 17개 과(課) 뿐만 아니라 모든 도정에 대해 함께 털어놓고 이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올해 전국이 모두 세수가 줄면서 울상인데, 경기도만 유일하게 1조원 가량 세금이 늘었다"며 "이것으로 무엇을 할까 들여다보니 주택 및 토지거래가 늘면서 생긴 세수여서 일단 2011년 이후 도교육청과 31개 시·군에 빚진 돈 8500억원을 갚고, 나머지 1500억원은 북부지역 도로건설 등 인프라 구축에 사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그러면서 "2015년을 경기도의 재정체력 회복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며 "내년에도 경기도 경제가 올해처럼 좋다면 공격적인 민생 일자리와 튼튼복지를 만드는 데 힘을 쏟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어 "그동안 예산은 집행부가 매년 9월부터 짜기 시작했는데, 내년부터는 4~5월에 시작하겠다"며 "이것은 세금을 낸 도민들이 바라는 것이고, 연말 수박겉핥기식 예산편성이나 쪽지예산도 없앨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남 지사는 '선심성' 시책추진비 사용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옛날처럼 도지사의 시책추진비를 조금씩 쪼개서 시ㆍ군에 주는 것에서 탈피할 것"이라며 "통으로 100억원, 50억원씩 시ㆍ군사업 공모 오디션을 통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당장 내년부터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나 일자리 창출 등을 주제로 시ㆍ군별 오디션을 거쳐 1등에 100억원까지 지원할 것"이라며 "공모 사업에 최대 400억원을 쓸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남 지사는 이외에도 "앞으로 (공직사회의)일하는 방식도 혁신해 대민 서비스를 높여야 한다"며 "이런 측면에서 광교로 이전하는 경기도청사는 스마트 오피스로 꾸밀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큰 공간은 줄이고, 직원들 운동이나 휴식 식사 공간은 더 안락하게 꾸미겠다고 남 지사는 부연 설명했다.

그는 나아가 "내년에는 더 나은 근무환경과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복지관련 예산을 20억원 늘려 53억원으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