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정치연합 광주 지역위원장 경선, ARS 비밀번호 유출…부정 가능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가 27일 7개 지역에 대한 지역위원장 경선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선거인 명부를 통해 선거인 비밀번호가 유출되는 실수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선거 공정성에 부정 의혹이 제기돼 따라 논란이 예상된다.

광주 서구을(乙) 지역위원장 경선 후보인 김하중 새정치연합 법률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을 하루 앞두고 중앙당 선관위로부터 아무런 사전 협의도 없이 변경된 선거인 명부를 일방적으로 통보받았다"며 "선관위의 특정 세력에 의한 확정된 선거인명부가 변경·훼손된 일로 경악을 금할 수 없는 일"이라며 경선 불참을 선언했다.
김 법률위원장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중앙당에서 선거인 명부를 다시 만들어 보낸다며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1차 명부와) 엑셀로 대조해 보니 (명단은) 한 명도 바뀌지 않았지만 주민번호 뒷자리가 추가됐다"고 설명했다.

새정치연합 중앙당 선관위는 현재 지역위원장 경선을 자동응답시스템(ARS)을 활용한 투표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선거인단은 ARS전화를 착신한 뒤 투표 전에 주민번호 뒷자리를 이용해 본인확인 과정을 거치도록 돼 있다.

김 법률위원장은 "(선거인단이 ARS전화를 받으면) 본인확인을 위해 주민번호 뒷자리를 눌러 인증하도록 돼 있다"며 "한 마디로 비밀번호를 후보자들에게 공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직선거 또는 돈 선거가 가능하도록 그 길을 중앙당에서 열어준 것"이라며 "매수된 선거인이 (전화) 착신을 통해 전화기 한 대로 선거인단에게 모든 전화를 주민번호 입력해 투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당에서 이런 사태에 대해 고발조치나 당내 진상조사 등 합당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중앙당 법률위원장으로서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같은 의혹 제기에 대해 새정치연합 당직자는 "주민번호가 선거인단 명부에 포함된 중앙당 실무자의 실수"라며 "(주민번호를) 삭제하고 보냈어야 하는데 포함됐다"고 인정했다. 이어 "1차 선거인단 명부를 작성할 때 데이터 정렬을 잘못해 번호가 밀렸었다"며 "(광주 서구을 외의) 다른 지역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ARS투표를 통한 경선은 진행되고 있다"며 "명단 자체가 잘못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