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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시장 파트너 '금융사'에서 신흥강자 'OTT'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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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 금융 OTT 확산 추세
국내는 편리한 결제환경 및 엄격한 규제로 OTT 금융 확산 부진
OTT는 새로운 결제환경의 강자로 부상할 것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OTT가 새로운 결제환경의 강자로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OTT란 강력한 사용자 플랫폼을 바탕으로 통신사, 금융사, 콘텐츠 사업자 위에서 주도권을 행사하는 신생 사업자를 의미한다.

특히 결제사업의 파트너로 유통과 로컬사업자, 글로벌 파트너, 제조사 및 OTT까지 폭넓은 제휴관계 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그동안은 국내 금융사에 국한됐었다.
6일 KT가 운영하는 경제경영연구소 디지에코가 발간한 금융OTT의 확산과 결제시장의 진화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과 IT 결합을 의미하는 핀테크 분야에의 투자는 최근 5년간 3배 이상 증가했으며, 관련 기업의 수도 전세계에 걸쳐 수백개에 달한다.

보고서는 특히 인터넷 기반 플랫폼 사업자인 OTT의 금융시장 진입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보경 연구원은 "금융 OTT는 모바일 고객접점의 강점을 기반으로 플랫폼 비즈니스에 금융서비스를 결합해 혁신을 유발한다"며 "지문인식 스마트폰을 동글에 대면 결제가 이뤄지고, 친구와 대화중에 바로 송금하는 새로운 고객경험이 창출된다"고 설명했다.
OTT가 결제시장의 새 강자로 등장하면서 VANㆍPGㆍ카드사ㆍ은행 등으로 짜여진 기존 결제시장 밸류 체인도 흔들리고 있다고 밝혔다. 알리바바는 신용카드사의 강력한 경쟁자로 떠오르고 애플은 직접 카드사ㆍ유통업체들과 제휴맺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카카오 카카오는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선언하고, 결제 기능을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에 적용할 계획이다. 카카오 선물하기, 플러스친구, 카카오픽 등 커머스와의 시너지는 물론, 카카오택시, 옐로아이디 등 O2O 서비스로의 확장을 모색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이제 결제는 '독립 산업'이 아닌 커머스, SNS, 모바일OS 등 플랫폼에 '내재화된 결제'로 개념이 재정의된다"며 "이에 따라 경쟁력의 포인트 역시 결제기능 자체에서 커머스 등 융합 플랫폼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기회 확보를 위해서는 업의 경계를 뛰어넘는 융합이 필연적이라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진화하는 융합결제 시장은 기존 금융사업자에게 위기이자 기회이며 플랫폼 경쟁력을 가진 OTT가 결제시장에 뛰어들어 기존 금융사의 주도권을 위협하는 한편 OTT로 인해 활성화될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서 새로운 융합결제 사업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도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온ㆍ오프라인과 커머스 영역을 융합하는 새로운 신기술의 등장으로 혁신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과거에는 결제사업을 위한 파트너가 국내 금융사에 국한됐다면, 앞으로는 유통, 로컬사업자, 글로벌 파트너 및 OTT를 아우르는 생태계 전략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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