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화학, 中 전기차 배터리 공장 기공 "글로벌 3각 체제 구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G화학, 中 전기차 배터리 공장 기공 "글로벌 3각 체제 구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LG화학 이 중국 전기차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LG화학은 30일 중국 남경 신강 경제개발구에서 전기차 배터리 공장 기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건설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중국 남경시 미유루이린 시장과 루어췬 부시장,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인 권영수 사장 등이 참석해, 건설 및 투자 계획을 보고 받고 시삽 등의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권영수 사장은 축사를 통해 "중국 전기차 시장은 '16년부터 매년 두 배 가까운 성장이 예상되며, 2020년엔 세계에서 가장 큰 전기차 시장 중 한 곳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며 "이번에 건설되는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통해 남경시와 LG화학이 바로 그 중심에 서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화학 남경 전기차 배터리 공장은 축구장 3배 이상 크기인 25,000㎡ 면적에 지상 3층으로 건설되며, 완공되면 전기차 10만대 이상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특히 이 공장은 현지 고객 니즈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셀(Cell)부터 모듈(Module), 팩(Pack)까지 모두 생산할 수 있는 일관생산체제로 구축될 예정이다.

LG화학은 내년 말까지 공장 건설을 완료하고,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되는 2016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LG화학은 공장 건설을 위해 지난 8월 남경자금건설발전유한공사, 남경신공투자그룹 등 중국 투자회사 2곳과 합작법인인 '남경LG화학신에너지전지유한공사'를 설립했으며, 이를 통해 수 억불의 투자를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합작법인은 LG화학 50%, 중국 투자 회사 2곳 50%의 지분구조로 설립됐으며, 총경리는 LG화학의 이향목 상무가 맡고 있다.

LG화학이 남경을 중국내 전기차 배터리 생산기지로 선택한 데는 남경의 지리적 이점과 함께 남경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남경은 중국내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위치를 고려했을 때 그 중심이 되는 지역으로, 중국 전역에 걸쳐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는 LG화학에게는 생산시설 구축을 위한 최적의 장소다.

또 남경은 이미 LG화학의 소형전지 공장이 소재하고 있는 지역으로,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다수의 LG 계열사들이 진출해 있어 LG그룹과 남경시 정부는 매우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이번에 건설될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도 남경시 정부가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하고 있어, 향후 이곳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원가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LG화학 측은 기대하고 있다.

LG화학은 현재 중국 1위인 상해기차를 비롯해 제일기차, 장안기차, 코로스(Qoros) 등 중국 로컬 업체들은 물론,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로부터 이미 연간 수십만대분 이상의 생산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LG화학은 이번 중국 진출을 통해 '오창(韓)-홀랜드(美)-남경(中)'으로 이어지는 전기차 배터리 글로벌 3각 생산체제를 구축, 미래 시장 공략을 위한 기반을 한 층 강화하게 됐다. 이에 따라 향후 미국과 중국공장은 현지에서 수주한 물량을 생산하고, 국내 오창공장은 한국 및 유럽 등의 수주 물량 생산과 함께 전체적인 물량 조절의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B3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2013년 32.6억 달러(3.4조원)에서 2020년 182.4억 달러(19.1조원)로 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