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커창 中 경제 성장 자신…"합리적 구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21~22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제21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재무장관회의에서 중국 경제 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21일(현지시간) 중국 관영방송 CCTV에 따르면 리 총리는 이날 인민대회당에서 재무장관회의 참석차 방중한 25개 국가 및 국제기구 대표단과 만나 "올해 1~3분기 중국 경제는 합리적 구간에서 움직이고 있다"면서 "긍정적이고 심도 있는 변화도 동반됐다"고 밝혔다.
리 총리는 다만 "복합적이고 변화하는 외부 환경 때문에 중국 경제가 하방 압력을 견뎌내고 있다"면서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각종 개혁 조치들이 완전한 효과를 내려면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중국은 아·태 지역과 경제 발전 및 협력을 강화하는데 전념할 것이고, APEC 회원국들과 지역 및 세계 경제의 균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리 총리의 중국 경제에 대한 자신감은 중국 내부에서 경제성장률이 낮아지는 것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한다. 셩라이윈(盛來云) 중국 국가통계국 대변인도 중국의 3분기 성장률 발표 직후 "국내외 복잡한 환경 속에서도 중국 경제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이라면서 "서비스업 성장률이 제조업 성장률 보다 높게 나온 것은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중국의 3분기 국내총생산(GDP)을 전년동기대비 7.3%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2분기 성장률 7.5%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1~3분기 누적 경제성장률은 7.4%로 정부의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 7.5%에 조금 못 미친다.

이 때문에 외부에서는 중국이 올해 15년만에 처음으로 경제성장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위기에 놓여 있다는 우려가 상당히 짙게 깔려 있다. 정부가 선별적 부양 조치들을 내놓으며 성장률이 크게 낮아지는 것을 막고 있지만 이게 언제까지 효과를 지속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반응이다.

시티그룹의 딩 슈앙 이코노미스트는 "내수 부진을 상쇄할 만큼 외부 수요가 충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국의 경제 성장 둔화 분위기가 꺾일 것 같진 않아 보인다"면서 "4분기 성장률은 3분기 보다 낮은 7% 또는 7.1% 수준에 그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

RBS의 루이스 쿠이즈 이코노미스트도 "부동산 경기 불황이 경제 전반을 짓누르는 분위기가 내년까지도 이어질 것"이라면서 "4분기 성장률이 7.2%로 낮아져 올해 전체 성장률은 7.3%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내년 성장률은 올해 보다 더 낮은 7.2%로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