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산시 '뒤늦게' 광교신청사 유치 나선 이유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오산)=이영규 기자] 경기도 오산시가 뒤늦게 경기도청 신청사 유치전에 뛰어들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도청 신청사는 이미 수원 광교신도시로 확정돼 설계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내년 초 설계가 끝나면 본격 공사에 들어간다. 이런 상황에서 오산시가 경기도청 신청사 유치전에 뛰어든 이유는 뭘까.
오산시는 지역균형 발전과 신청사 비용 절감 등을 유치 참여 이유로 들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이미 신청사 부지가 광교신도시로 확정된 상황에서 시장이 건의서까지 제출하고 직접 도청을 찾은 것은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오산시 관계자는 "이번에 제의한 도청 신청사 부지는 애초 서울대 병원 부지였는데 최근 병원 유치가 무산되면서 활용방안을 찾다가 도청사가 들어오면 여러 면에서 좋겠다고 판단해 건의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당초 목적했던 사업이 5년안에 안되면 토지 소유주들에게 다시 돌려주는 환매조건이 걸려 있어 워낙 부지가 좋다보니 신청사 부지로 활용했으면 하는 생각에 제안을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오산시가 이번에 제안한 도청사 신규 부지는 오산시 내삼미동 251의3 일원 시유지 12만3521㎡이다. 이 부지는 오산시가 당초 서울대병원 유치를 위해 2008년 12월부터 2010년 4월까지 516억8000만원을 들여 매입한 땅이다. 하지만 서울대병원 유치는 병원 경영 악화로 올해 3월 무산됐다.

오산시 관계자는 "도청 광교부지의 땅값은 1500억원이지만 오산 부지는 700억원에 불과해 800억원 가량 땅값이 싸다"며 "특히 값은 싸면서도 기존 광교부지보다 땅이 훨씬 넓은 것을 고려하면 이보다 좋은 후보지는 없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또 "인구 과밀 분산정책과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신청사 유치에 참여하게 됐다"며 "경기도의 최근 재정상황 등을 고려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이미 결정된 도청 신청사를 두고 뒤늦게 유치전에 뛰어든 데 대해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도는 수원시 광교신도시 내 5만9000㎡에 도청사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신청사는 ▲지하 3층 지상 25층의 도청 ▲지하 2층 지상 6층의 도의회 ▲소방종합상황실 등 3개 건물로 구성된다. 3개 건물의 연면적은 10만1870㎡다. 총 투입예산은 2365억원이며, 당초 완공시기는 2017년 8월이었으나 설계작업이 6개월가량 중단돼 2018년으로 늦춰졌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도 건설본부에 '신청사건립추진단'을 최근 신설했다.

앞서 곽상욱 오산시장과 문영근 오산시의회 의장은 14일 박수영 경기도 행정1부지사를 예방, 도청사의 오산시 이전 건의서를 전달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