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4국감]김정은 체제 이후 사치품 수입 두 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은 7일 북한이 지난해 수입한 사치품 규모가 6억4429만 달러(6800여억 원 상당)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이날 우리 정부가 지정한 대북 반출 제한 사치품 목록을 기준으로 중국관세의 중·북 무역통계 및 북한의 대외무역동향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북한은 중국, 유럽,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사치품을 수입하고 있는데 그 규모가 김정일 체제에서는 연간 3억 달러 안팎이었으나 김정은 체제 이후 두 배 수준인 6억 달러에 이르고 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특히 최근 들어 수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사치품은 술, 시계, 핸드백, 화장품, 보석, 카펫 등으로 나타났다"며 "평양의 특권부유층을 위해 백화점과 시장 등에서 판매되는 공급물량을 늘리는 한편 체제보위 핵심계층인 당과 군부의 고위간부들에게 나눠줄 선물용 물품들의 수입을 늘리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애완견은 사치품으로 지정돼 있지 않지만 유럽산 순종 시츄와 셰퍼드 등과 같은 수십여 마리의 애완견과 그 관리용품들을 수입하는 등 애완견 비용으로도 연간 총 20만 달러 상당을 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북한이 지난해 사치품 수입에 쓴 돈은 옥수수 366여만t(1t당 176달러), 쌀 151만6000t(1t당 425달러)를 각각 구매할 수 있는 규모"라며 "이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EP)이 평가한 2013~2014년도 양곡연도의 식량부족분 34만t을 충분히 채우고도 남는 금액"이라고 강조했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