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너 정말 구부러지니?"…애플 시리 '노코멘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이폰6 플러스의 휨 현상(언박스테라피 유튜브 동영상 캡처)

아이폰6 플러스의 휨 현상(언박스테라피 유튜브 동영상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너 정말 구부러지니?" "노코멘트"
"우리는 일부러 휘었다" 패러디
애플 '벤트게이트' 일파만파


[아시아경제 김근철 기자, 김유리 기자] "너 정말 구부러지니?" 아이폰6 플러스의 휨 현상이 논란을 낳자 CNN머니 기자가 재미있는 실험을 했다. 아이폰6 플러스에 내장된 시리(인공지능 음성 인식 서비스)에 이렇게 물어본 것이다. 시리는 뭐라고 답했을까.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노코멘트'. 침묵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 길은 없지만, 이번 밴드게이트로 인해 애플이 조롱거리가 된 것만큼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당장 삼성전자 · LG전자 등 경쟁사들이 공격에 나섰다. 삼성 모바일 트위터에는 갤럭시노트 엣지 사진과 함께 'Curved. Not bent'라는 글이 올라왔다. 갤럭시노트 엣지는 측면에 '엣지 디스플레이'로 불리는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삼성의 새 스마트폰이다. 갤럭시노트 엣지는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제품이지, (힘을 가해) 휜 게 아니라는 말로 애플의 '벤드게이트'를 비꼰 것이다.

LG전자 미국 트위터도 G플렉스 사진을 올리며 '우리는 휘어진 게 아니고 일부러 휘었다'고 글을 더했다. '일부러 휘는' 기술력을 부각시킨 것이다.

기발한 아이디어로 애플을 조롱하는 패러디 영상도 이어졌다.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더버지는 바나나를 휘는 실험 동영상을 우스꽝스럽게 게재했다. 바나나에 이어 킷캣도 등장했다. '우리는 구부러지지 않는다. 부서진다(We don't bend, we break)'는 코멘트와 함께 초콜릿 과자 킷캣의 이미지가 트위터에 올라온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상황이 이런데도 문제가 없다는 애플의 해명은 고압적이고 불친절하다"고 꼬집었다.
애플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의 문제로 곤욕을 치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과거에도 '안테나게이트', '맵게이트' 등이 문제가 됐다. 2010년 아이폰4는 안테나 설계 문제로 쥐는 위치에 따라 수신 감도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해 이미지에 타격을 입었다. 당시 스티브 잡스 창업주가 직접 나서 아이폰에만 해당하는 문제가 아니라며 해명에 나서면서 무료로 케이스를 지급했다.

2012년 배포된 iOS 6는 지도 서비스의 부정확한 데이터로 소비자들의 불만이 폭주했고, 급기야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사과를 하기에 이르렀다. 공교롭게도 당시 지도 서비스 논란의 중심이 있던 인물이 이번 운영체제 업데이트 오류의 책임자였던 것으로 알려져 애플은 인력 관리 부실의 책임까지 떠안게 됐다. IT 전문매체 나인투파이브맥에 따르면 iOS 8.0.1의 배포를 책임진 품질 보장 매니저인 조시 윌리엄스는 지도 서비스 논란의 책임을 지고 지도 개발 팀을 떠나 운영체제 버그 테스트를 책임지는 일을 맡았던 것으로 전했다.

한편 애플은 iOS 8.0.1에서 치명적인 버그가 발견된 지 하루 만에 새 업데이트인 iOS 8.0.2를 배포했다. 애플은 "iOS 8.0.1의 영향을 받은 아이폰6 및 아이폰6 플러스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끼친 점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김근철 기자 kckim100@asiae.co.kr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