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동산시장 훈풍, 욕실 안까지 불어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위생도기 및 타일 판매점에 제품 샘플이 나열돼 있다. 최근 부동산시장에 온기가 돌면서 주택거래량이 늘어남에 따라 건축자재 또는 위생도기, 내장타일 업체 등의 매출이 늘고 있다.

▲위생도기 및 타일 판매점에 제품 샘플이 나열돼 있다. 최근 부동산시장에 온기가 돌면서 주택거래량이 늘어남에 따라 건축자재 또는 위생도기, 내장타일 업체 등의 매출이 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나영 기자] "이사 가는 새 집 욕실을 통째로 맡기는 분들이 부쩍 늘었어요."

최근 욕실 자재 전체를 패키지로 묶어 리모델링하는 '토털 바스(Total Bath)' 수요가 늘고 있다. 이에 대해 지난해 말부터 정부의 잇따른 규제 완화 정책으로 부동산 시장에 온기가 돌면서 주택 거래량이 늘어난 데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정부가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완화를 골자로 한 '7·24대책'을 발표한 지난 7월 전국의 주택 거래량은 7만6850건으로 이는 전년 동월 대비 94%나 증가한 수치다. 이에 앞선 6월에도 7만3108건을 기록했는데 이미 정부
정책 발표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지난해 취득세 영구 인하 등에 이어 올해도 연이은 정부의 부동산 대책 발표에 따라 부동산 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주택 거래량이 눈에 띄게 늘었다"며 "전세가 아닌 매매의 경우 구입한 주택에 대한 수리나 리모델링 수요가 발생하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건축자재 또는 위생도기 등 관련 업체들은 발 빠르게 움직이며 영업실적을 올리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위생도기 제조 및 판매업체인 대림비앤코의 경우 상반기 702억9964만원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무려 35.4%나 성장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6억5889만원과 4억3044만원으로 전년 동기 8억8492만원, 23억8139만원 적자에서 모두 흑자전환했다. 아이에스동서도 상반기 요업사업(위생도기·타일)부문 매출이 751억73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2% 상승했고, 영업이익은 36억7700만원으로 전년 동기 6억1500만원 적자에서 흑자전환했다.
오정아 대림비앤코 커뮤니케이션팀 대리는 "가격 경쟁력을 중시했던 단품 위주의 건설사 대상 특판에서 개별 자재와 제품의 품질뿐 아니라 통합적인 디자인까지 제공하는 개인고객 대상 토털 바스로 일찌감치 사업방향을 전환하면서 올 상반기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을지로에 위치한 한 위생도기 판매점 관계자는 "보통 6~8월은 비수기임에도 올해는 유달리 판매량이 많은 편이었다"며 "이사하거나 집을 구입하면서 욕실 통합 리모델링을 맡기는 프로젝트 단위의 거래량이 지난해에 비해 2배 이상 늘었다"고 말했다.

위생도기뿐만 아니라 욕실이나 거실 벽 등에 사용되는 내장타일 시장도 커지고 있다. 이기정 대한도자기타일공업협동조합전무는 "올해 초 내장타일 출하량이 평균 180~190㎡ 정도였던 데 비해 5월 이후 계속 늘기 시작해 요즘은 한 달에 250㎡ 정도 나간다"고 말했다. 반면 "보통 새 집을 지을 때 쓰이는 바닥타일의 출하량은 큰 변동이 없다"며 "보통 업계에서도 기존 주택 리모델링에 주로 쓰이는 내장타일 출하량이 늘면 주택시장이 살아났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올 상반기(1~6월) 서울시 아파트 거래량은 4만2615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7월 6200건에서 8월 6800여건으로 늘어났으며 '9·1대책' 발표 이후 이달의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16일 기준 3104건을 기록해 올 8~9월(9월은 전년 동월 대비 평균치) 아파트 거래량이 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윤나영 기자 dailybes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