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 지난 설 연휴에 동남아 여행을 다녀온 회사원 A씨는 귀국 후 며칠 후 베트남에서 결제된 카드사용 내역을 문자로 통보받고 카드사에 신고했다. 현지 재래시장에서 카드를 사용했는데 카드 정보가 도용당한 것이다. 추후 결제금액을 돌려받기는 했지만 그 기간동안 A씨는 속앓이를 해야 했다.
15일 카드업계와 통신업계에 따르면 SKT와 KT는 최근 짝을 이뤄 각 카드사들을 직접 방문해 관련부서 실무진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갖고 있다. 카드사 고객이 해외에서 카드를 이용할 때 카드사의 결제국가 정보와 이통사의 휴대폰 로밍국가 정보를 비교해 이용정보가 다를 경우 부정사용 여부를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다는 게 설명회의 주 내용이다. 지난해 여신금융협회에서는 소속 8개 신용카드사들을 대상으로 브리핑도 열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각 카드사별로 시스템에 적용하는 로직이 미묘하게 달라 사별로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특히 시장점유율이 높은 카드사들 위주로 지난주까지 설명회를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가장 먼저 나선 곳은 NH농협카드다. 농협카드는 현재 SKT·KT와 신용카드 해외 부정사용 방지 시범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통신사가 3개월간 고객들의 해외 로밍정보를 제공하면, 농협카드는 시범서비스를 통해 실효성을 따져보게 된다.
농협카드 관계자는 "현재는 1차적으로 SKT·KT와 시범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단계로, 12월경 신용카드 해외 부정사용 방지 서비스를 본격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신한·삼성·하나SK카드 등에서도 관련 서비스 도입을 검토 중이다. 이 카드사들은 통신사와 위치기반서비스 사업자 등 관련 업체들과 접촉해 협의를 진행하면서 내부적으로 도입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 카드사들은 은행과 보험사 등 다른 금융사들과 달리 오래전부터 FDS를 도입해 해외 부정사용을 감지해오고 있다. 하지만 최근 금융사기범죄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면서 한층 더 강화한 보안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그간 보험사에서 자동차 사고가 난 경우 고객 위치를 파악하는 등 위치기반 정보를 활용해 왔다"며 "이미 복합적인 정보를 활용해서 고객의 결제 정보를 확인하고는 있지만 정확성을 더하기 위해 카드업계에서도 통신사 로밍정보를 활용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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