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효성에 따르면 효성 건설PU의 수주액은 2009년 1628억원에 그쳤지만 2010년 4646억원을 시작으로 2011년 4682억원, 2012년 5553억원, 2013년 8580억원으로 크게 증가한 데 이어 올해 1조3000억원을 수주, 2년만에 수주액이 2배 이상 늘었다.
이중 효성 건설PU의 도급순위는 2009년 89위에 그쳤지만 2010년 86위, 2011년 79위, 2012년 65위로 상승했고 2013년에는 47위, 2014년 42위로 수직 상승세를 보였다. 이는 부영 등 건설 전문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건설업계에서 드문 사례로 꼽힌다.
원동력은 2013년 2월 통합 건설 브랜드인 ‘효성해링턴’의 론칭이다. 영국 명문 가문에서 유래한 말로 ‘반석 위에 지은 집’을 어원으로 전통성 있는 명문 주거지를 뜻한다. 또한 ‘해링턴’과 ‘효성’의 이니셜 ‘H’와도 연결돼 신규 브랜드를 처음 접하는 소비자도 ‘효성’을 쉽게 떠올리도록 했다는 평가다. 현재 해링턴은 대표 브랜드로 상품에 따라 ▲아파트는 ‘해링턴 플레이스(Place)’ ▲주상복합과 오피스텔은 ‘해링턴 타워(Tower)’ ▲고급 빌라는 ‘해링턴 코트(Court)’ ▲복합건물은 ‘해링턴 스퀘어(Square)’ 등으로 사용 중이다.
효성 관계자는 “상품특화와 관련, 향후 지속적인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임직원 가족을 대상으로 주부자문단을 선발해 지난 2일 발대식을 갖고 대전 문지 견본주택 품평회를 시작으로 활동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효성은 건설사업 부문 협력사와의 상생을 강화하기 위해 2012년부터 ‘동반성장협의체’를 구성해 매년 2회씩 상생협력·하도급거래공정화·공동기술개발·교육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는 ‘동반성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 회의에서 동반성장분과, 공정거래 분과, 기술협력 분과, 교육협력분과 등 4개 분과로 나눠 상생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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