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빅3 車 판매 1000만대 전망"…주도권 전쟁 승자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기 도요타, 장기 폴크스바겐…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발간 '1000만대 판매 후 전망' 보고서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올해 글로벌 완성차업체 빅3의 글로벌 판매대수가 1000만대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000만대 이후 글로벌 자동차시장은 단기적으로 도요타, 장기적으로 폴크스바겐이 주도권을 잡을 것으로 관측됐다.

10일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서 발간한 '글로벌 빅3, 1000만대 이후 과제 및 대응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위기 이후 3강 체제를 형성한 도요타, 폴크스바겐, 제너럴모터스(GM) 등 글로벌 빅3는 올 상반기 500만대 전후의 판매를 기록, 연간 1000만대 판매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됐다.
강동완 연구원은 "빅3는 중장기적으로는 1000만대 규모에 걸맞은 경영 전략, 내부 시스템, 조직 문화의 변화를 추구하겠지만 단기적으로는 우선 성장 과정에서 드러난 품질 문제, 지역 편중, 수익성 강화 등의 문제 해결에 집중하면서 지속 성장 기반 구축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연구소는 또 빅3가 현재 각 사별로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크게 지역 포트폴리오 조정과 라인업 확대를 통한 성장 동력 확보와 원가절감, 구조조정 등을 통한 수익성 개선이라는 큰 방향에서의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도요타는 ▲성장시장인 중국, 유럽, 신흥시장에서의 부진, 하이브리드차량(HEV) 비중 하락으로 인한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지배력 약화 ▲폴크스바겐 대비 상품력 열세가 가장 큰 과제로 꼽혔다.
과제 극복을 위해 도요타는 중국, 유럽 투자 확대와 신흥시장 생산능력 확대 등을 통해 판매 포트폴리오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는게 연구소 평가다. 도요타는 또 HEV 경쟁력 강화, 수소연료전지차(FCEV) 조기 출시로 친환경차 시장의 선도적 지위를 강화하면서 신플랫폼(TNGA) 적용으로 비용 절감도 동시에 추진하는 성장 전략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폴크스바겐은 중국과 유럽 편중 심화, 투자비, 연구개발비, 인건비 증가로 인한 수익성 악화라는 과제 해결에 힘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폴크스바겐 승용 브랜드 부진도 대표적 해결 과제로 언급됐다.

강동완 연구원은 "폴크스바겐은 유럽과 중국 등 우위 시장의 지배력을 강화하고 취약 시장인 북미와 신흥시장에서 현지 전략형 모델 투입으로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친환경차는 PHEV 중심으로 대응하고, 경영층 주도의 전사적 비용 절감을 추진해 수익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GM은 유럽과 신흥시장에서의 취약성과 PHEV 볼트의 경쟁력 하락이 문제점으로 꼽혔다. 특히 최근 대규모 리콜 사태로 인한 수익 악화와 소비자 신뢰도 추락도 해결 과제로 꼽혔다.

강 연구원은 "향후 GM은 우위 지역인 중국 투자는 강화하는 동시에 취약한 아태 지역의 판매 기반 확보로 성장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저가 트림을 추가한 2세대 볼트 출시로 친환경차 시장에서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으며 오펠 중심의 유럽 전략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1000만대 판매 이후 글로벌 빅3의 경쟁에서는 단기적으로 엔저를 바탕으로 한 도요타가 우위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장기적으로는 중국과 유럽 등 성장 시장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는 폴크스바겐이 1위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강 연구원은 "글로벌 빅3가 지속 성장을 위해 성장 동력 확보와 수익성 개선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전 세계 모든 시장에서의 경쟁 격화는 물론 기본 경쟁력과 현지화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전망"이라며 "업체들의 규모 확대로 인한 글로벌 차원의 리스크 관리 성패가 경영 성과를 좌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