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경환·박원순 단독회동 의미…한강개발·국비지원 '윈윈게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경환·박원순 단독회동…한강, '돈과 행정'의 악수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조찬회동을 하기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조찬회동을 하기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김봉수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박원순 서울시장의 1일 조찬을 겸한 단독회동을 계기로 정부의 서비스업활성화대책과 서울시의 국비확보가 탄력을 받게 됐다.

최 부총리와 박 시장의 합의에 따라 기재부와 서울시는 주형환 1차관과 정효성 행정1부시장 또는 이건기 행정2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태스크포스(TF)를 조만간 가동한다. TF는 서비스업활성화대책의 핵심인 한강 주변지역 관광자원화를 위한 마스터플랜(한강종합개발계획) 수립과 함께 친환경 케이블카 확충, 무역센터 일대 한류중심지화 등에 대한 세부일정을 협의하게 된다.
한강종합개발계획은 한강을 프랑스 센강, 영국 템스강처럼 관광코스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우선 한강에 생태거점 복원, 한강숲 조성, 자연(형) 하안 복원 등이 추진된다. 규제완화도 이뤄진다. 한강 전시장과 공연장 등에 대해 하천점용을 허가하고 유휴시설인 한강 하중도(河中島)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게 된다.

9월 개장되는 세빛둥둥섬은 국제회의시설로 활용되고 노들섬은 문화예술 중심의 랜드마크로 조성하는 방안을 서울시는 마련 중이다. 소형선박을 활용한 레스토랑과 함께 장거리 유람선 등 다양한 형태의 선박이 이용될 수 있도록 유람선에도 경쟁체제가 도입된다.

유선장 부대시설을 활용한 사업범위도 음식업을 벗어나 쇼핑과 문화시설로 확대된다. 둔치는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식재규제가 풀리고 관광휴식공간으로 조성된다. 서울시는 별도로 수립중인 한강변관리 기본계획을 통해 한강변 스카이라인 조성과 공연ㆍ전시시설, 관광시설 등의 건축 유도, 연계 교통수단마련 등을 추진한다. 국토부와 문체부, 서울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기재부와 서울시는 남산에 곤돌라형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협의도 진행한다. 기재부는 사업비와 운영비는 물론이고 필요할 경우 대체부지도 지원할 예정이다.

무역센터 일대를 한류중심지로 만드는 사업도 본격화 된다. 서울시가 오는 11월에 무역센터 일대를 관광특구로 지정하면 이 지역은 옥외광고물 표시방법 제한이 완화되고 호텔업자는 공개공지(쉼터)를 사용할 수 있다. 특정일에는 차 없는 거리를 운용할 수도 있다. 문체부는 내년 상반기 중에는 관광특구 내 공개공지에서 공연과 음식을 제공하도록 하고 한전 부지를 활용한 개발계획과 연계해 한류 중심지화도 추진한다. 기재부와 서울시는 학교주변에 관광호텔건립을 허용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지하철 사업예산의 국비지원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박 시장도 이날 '시민 안심특별시 서울'을 만드는 데 필요한 지하철 등 안전투자와 관련해 재정적 협력을 요청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하철 1~4호선 내진보강을 위해 3220억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내년부터 4년간 매년 200억원의 지원을 요구했다.

또 9호선 전 구간 개통 전 전동차를 구매하기 위해 내년에 255억원이 필요하다고 예상하고 이 중 102억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1~4호선 노후시설 재투자 명목으로도 내년에 649억원을 건의한 상태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베이비박스에 버려진 유기아동이 증가함에 따라 아동복지시설 운영 방식을 국ㆍ시비를 절반씩 투입하는 국고보조사업으로 전환하고, 내년 부족예산 386억원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세종=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