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이지리아 무장 단체, 이슬람 영토 선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경 인접 카메룬 군과도 교전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이슬람 수니파 판군 이슬람국가(IS)가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창궐하며 영향력을 확대하는 가운데 나이지리아에서도 이슬람 무장반군 보코하람의 수중에 떨어지는 도시가 늘고 있다.

AFP통신과 알지자라 등 외신은 27일(현지시간) 나이지리아 북동부 지역에서 정부군이 이슬람 무장반군 보코하람에 정부군을 몰아내고 지배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코하람은 지난 25일 카메룬 국경 인근인 나이지리아 감보루 응갈라 시를 공격한 뒤 경찰서와 군 막사, 직업훈련센터를 탈취했다.

지난 주말에는 국경도시 아시가시야 시와 케라와 시가 보코하람의 공격을 받아 약 500명의 나이지리아 정부군이 카메룬으로 달아났다.

이 과정에서 보코하람은 카메룬으로 달아난 나이지리아 정부군을 추격하다 카메룬 군과 교전을 벌여 27여명이 사실됐다고 카메룬 국영 라디오가 보도했다.
보코하람은 현재 보르노 주 인근의 그와자 시와 응갈라 시는 물론 요베 주의 부니 야디 시까지 장악했다.

지난해 5월 이후 비상사태하에 있는 아다마와 시 지방정부 관계자는 "지난 23일수십 명의 무장괴한이 마다갈리 시를 습격해 군인들을 몰아내고 지방정부 청사를 탈취했다"고 밝혔다.

지난 주말에는 보코하람의 수장인 아부바카르 셰카우가 무장군인들을 배경으로 나이지리아 북동부 지역의 그오자 지역을 이슬람영토로 선언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공개되기도 했다.

지난 5년 사이 보코하람이 자신들의 영토를 선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코하람은 최근에는 카메룬까지 영향력을 확대를 시도하고 있어 분쟁 지역은 확대되는 조짐이다.

이런 가운데 미국이 이슬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대한 공습 여부를 이번주 중 결정할 것이라는 보도가 등장했다.

휴가를 마치고 복귀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이번 주 안으로 공습 여부를 결정할 것이란 전망되는 가운데 린지 그레이엄(사우스캐롤라이나) 상원의원을 비롯한 공화당 정치인들은 물론 팀 케인(버지니아) 상원의원 등 일부 민주당 정치인들도 시리아로의 공습 확대 필요성을 언급했다.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주말 시리아에 대한 정찰 비행을 허가한 것도 공습의 전조라고 해석이 지배적이다.

뉴욕타임스는 시리아에서 IS를 공습할 경우에 대비해 호주와 영국, 요르단, 카타르, 사우디 아라비아, 터키, 아랍에미리트(UAE) 등을 상대로 미국이 군사 외교를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