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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건설, 첨단 공법으로 불안정한 지반에 고속도로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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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회아시아건설종합대상]토목 부문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쌍용건설이 건설한 왕복 10차선 싱가포르 마리나 해안 고속도로는 총 공사비 8200억원에 달하는 초대형 토목공사다. 공사구간은 1㎞에 불과하지만 1m 당 공사비는 8억2000만원이나 된다. 불안정한 매립지 지하에 들어서는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각종 첨단 공법 등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됐기 때문이다.

쌍용건설은 지표면 15m 아래에 시멘트를 넣어 10~19.5m 두께로 약 81만㎥의 연약 지반을 견고하게 만들었다. 81만㎥는 국제 규격 수영장 330개 규모다. 이를 위해 기계적 교반 공법인 DMC 공법과 시멘트 분사 압력을 이용한 JGP 공법을 지반 조건에 맞게 적용했다. 터널 구조물의 기초에는 직경 1~2m, 최대 깊이 75m의 파일(말뚝)을 1350여개 설치했다. 고속도로 터널 아래로 지하철이 횡단 개통될 예정인 점을 감안, 도로 시공과 함께 4~5m 아래에 285m 길이의 지하철(박스형 터널 구조체)을 함께 건설했다.
특히 최대 140m 폭에 달하는 곡선 구간 시공을 위해 특수 공법을 적용했다. 일반적인 연약지반에는 도로를 따라 흙막이 벽체를 설치하고 벽체에 수직방향으로 버팀보를 가설해 안정적으로 파이프 파일(흙막이 벽체)을 지지해준다. 그러나 비정형 굴착면으로 이뤄진 곡선 구간에서는 벽체와 경사방향으로 버팀보를 설치해야 해 벽체에 작용하는 토압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없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쌍용건설은 수퍼빔 공법이라는 획기적인 방법을 도입했다. 싱가포르 토목 현장에서 처음 있는 일이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좌우 벽체 중간에 수퍼빔을 설치하고 버팀보를 양쪽에 가설, 벽체의 토압이 버팀보에 수직으로 작용하도록 했다"면서 "좌주에 전해지는 힘을 분산시키면서 굴착 공사를 수행한 덕분에 시공 안정성을 확보하고 공사 기간을 30일 단축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싱가포르 마리나 해안 고속도로

싱가포르 마리나 해안 고속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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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건설은 또 흙막이 벽체를 직접 만들었다. 공사 현장 인근의 흙막이 벽체 제조공장이 가격 담합에 나서 자재비용이 비싸졌기 때문이다. 쌍용건설은 싱가포르 정부를 설득해 고속도로 공사 현장 바로 옆에 흙막이 벽체 임시 생산공장을 세우고 제조 기계를 들여왔다. 그 결과 원가를 낮출 수 있었고 공사 속도도 빨라졌다.

이런 기술력과 열정 덕분에 쌍용건설은 10개국 근로자, 하루 최대 1000명, 80대의 중장비가 24시간 2교대로 투입되는 대규모 현장에서 무재해 1000만 인시(人時)를 달성했다. 싱가포르 최고 권위의 안전 관련 대상인 ASAC에 유일하게 5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ASAC 특별상을 수상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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