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총기류 보유자에 ‘국가반역죄’ 경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북한이 총기류와 화약류 회수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불법 총기 소지자에게 국가반역죄를 적용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가 지난 10일 총기류와 화약류 회수를 지시함에 따라 북한 당국이 농사에 필요한 질소비료까지 유사화약류로 분류해 회수하면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당국은 지난 18일 스스로 총기류와 화약류들을 바치지 않으면 엄벌에 처하겠다고 각 기관들에게 통보했다.이에 따라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불법 총기류와 화약류들은 이달 말까지 무조건 사법기관에 바쳐야 한다.

지정된 기간 안에 해당 총기류들을 바치지 않고 있다가 적발될 경우 국가반역죄로 엄벌에 처한다는 것이 지시문의 내용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는 총기류와 화약류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알 수 없어 논란이 일고 있다.
북한 당국은 실제 총기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정교하게 만든 모의총기, 탄환이 발사될 수 있는 일체의 모든 발사수단, 납 혹은 쇠구슬을 쏠 수 있는 장난감들을 모두 불법적인 총기류로 규정해 왔다.

그러나 중국을 통해 실제 총기와 비슷한 장난감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는데다 수지탄(비비탄)을 발사할 수 있는 장난감 총들도 많아 이런 것도 모두 바쳐야 하는지 알길 없는 주민들은 몹시 난감해 하고 있다.

더욱이 북한의 사법기관들이 농사를 짓는데 필요한 질소비료마저 유사 화약류로 분류해 바칠 것을 강요하고 있어 뙈기밭을 가지고 있는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질소비료는 열처리를 통해 강력한 화약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질소비료를 화약류에 포함시킨 이번 조치는 일리가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고 RFA는 전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