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광산구 “수완동장, 주민들이 뽑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 최초, 18일 주민투표로 동장 추천하는 회의 열려"
"4명 후보자, 현장서 정견발표·주민인터뷰로 한 표 호소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국 최초 직접민주주의 방식인 주민투표로 동장을 추천하는 주민회의가 열린다.
광산구(구청장 민형배)는 오는 18일 오후 3시 수완동 은빛초등학교 대강당에서 주민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더 좋은 자치공동체 수완동장 추천 주민회의’를 연다고 밝혔다.

직접민주주의 방식으로 주민 구정참여를 보장하고, 마을과 동네를 위해 일할 동장을 주민이 직접 선택·추천하는 인사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것이 이번 주민회의의 취지다.

광산구는 14일까지 수완동 주민센터를 중심으로 참여자 600여명을 모집하고 있다. 이중 300여명을 주민투표인단으로 확정한다.
이들은 주민회의 당일 회의장에서 수완동장 후보들로부터 정견발표를 듣는다. 4명의 후보자들은 정견발표와 함께 패널 공통질문과 주민 현장인터뷰로 자신이 왜 수완동장으로 적임자인지 주민들에게 호소할 예정이다. 투표결과 1·2위를 차지한 후보자는 구 인사위원회에 주민선택후보로 추천된다.

이번 수완동장 추천은 광산구 공직자들의 승진과 맞물려 있어 열기가 뜨겁다. 지방자치법 관련규정(첨부자료 참고) 상 인구 7만 이상의 대동에는 4급 공직자를 둘 수 있고, 이날 참가할 후보들은 모두 4급 승진대상자들이다.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구정의 최일선인 동 주민센터 장을 주민투표로 추천한다는 것은 직접민주주의로 한 걸음 더 내딛는 것이라 자평한다”며 “이번 주민회의 및 인사결과를 더욱 세련되게 다듬어 전략동장과 전체 동장 선출로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7월 수완동 주민들은 주민배심원단 투표를 통해 인구 8만에 육박하는 수완동을 ‘대동(大洞)’제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런 결정에 이어 이번 주민회의로 수완동은 명실상부 주민참여와 직접민주주의 장으로 그 기반을 튼튼하게 다져가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