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래부, 연구개발 관련 행정부담 완화키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가연구개발사업 규정 개정…8일부터 시행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과학기술 연구자들이 행정적 부담을 덜고 더욱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국가연구개발사업 규정 개정이 시행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7일 연구비 규제완화 등의 내용을 담은 대통령령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이하 공동관리규정) 개정안이 지난 5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8일부터 공포ㆍ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에서는 선도형 연구개발(R&D) 환경 조성을 위해 작년 12월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의결된 ‘국가연구개발 제도개선 방안’의 주요내용 중 규정개정이 필요한 사항들과 국회 등 외부기관의 지적사항, 연구현장의 개선요구를 반영했다.

먼저 연구비 사용에 관한 규제를 완화해 회의비 집행이나 개인용 컴퓨터 구매에 대한 연구자의 불편을 해소힜다.

회의비는 사전 결재문서나 회의록을 반드시 요구해 소액 사용시에도 행정부담이 가중됐던 것을 해결하기 10만원 이하의 회의비 집행시에는 영수증만으로도 증빙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개인용 컴퓨터가 연구수행에 필수적인 장비임에도 불구하고 연구비로는 구매할 수 없던 점을 개선해 연구자의 소속기관 내부 절차를 거쳐 가능토록 했다.
이 밖에 중소기업 지원 강화, 연구개발 결과물의 소유권 제도 개선, 연구개발서비스업 규제 개선 등의 내용이 개정안에 포함됐다.

자체 연구개발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과제 선정시 중소기업을 우대할 근거를 마련했고, 연구개발 결과물에 대해 주관연구기관 단독소유 원칙에서 ‘개발기관 소유 원칙’으로 전환함으로써 산학연 공동연구 및 성과활용이 보다 활성화 되도록 했다. 또 연구개발서비스업 활성화를 위해 해당분야 기업의 부담금과 정부납부 기술료 면제가 가능토록 했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이번 공동관리규정 개정이 연구비 집행시 행정부담을 완화하는 등 연구자 친화적인 연구개발(R&D) 환경조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성실한 연구자의 자율성은 확대해 나가는 한편, 소수의 악의적 연구비 유용에 대해서는 국가연구개발사업에 대한 참여제한을 강화하고 제재부가금 부과 등을 통해 반드시 책임을 묻도록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