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일 미얀마 ARF회의서 남북 외교장관 만날 수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북한이 한국과 미국에 대해 핵타격 위협을 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10일 미얀마 네피도에서 열린 아시아지역안보포럼(ARF)회의에서 남북한 외교장관이 만날 가능성이 있어 이목이 쏠리고 있다.

양측 외교장관이 비공식으로도 접촉해 북핵 문제를 비롯한 현안을 논의할 경우 남북 관계 경색을 풀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6일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하고 북미·동북아·동남아 국장,북핵단장 등 대표단이 참석하고 북한도 리수용 외무상을 수석대표로 김명길 아태국장, 한태송 국제기구 부국장 등 11명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측 대표단은 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양곤에 도착한 다음 네피도로 옮길 것으로 전해졌다.

윤 장관은 9일에 한·아세안외교장관회의, 한·아세안+3 외교장관회의, 한·캐나다 외교장관회, 제 4차 메콩우호국(FLM)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한다.
이어 10일에는 ARF 외교장관 회의와 EAS 회의에 참석하는 데 여기서 리수용 외무상을 자연스레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오전 네피도 미얀마국제컨벤션센터(MICC)에서 열리는 EAS에서는 윤 장관은 북한 리수용 외무상과 마주 보고 앉을 것으로 예상된다.이어 점심 식사를 하는 오찬 장에는 대기실 3개가 있어 자연스럽게 접촉할 수도 있다.

그러나 오후 1시30분에서 3시30분까지 열리는 리트리트에서는 북핵 문제와 남중국해 등 핫이슈를 논의할 때는 서로 얼굴을 붉힐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측 대표단은 11일 북한 미얀마 외교장관 양자회담을 갖는 것을 비롯, 일본과 몽골, 중국과도 양자회담을 갖고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북한과 양자 회담을 공식으로 추진하는 것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다자회의가 열리는 여러 계기에 만날 수도 있을 것으로 정부 관계자들은 내다보고 있다. 특히 소파에 앉을 수 있는 대기실도 있어 자연스러운 조우는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