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침샘에 돌'…타석증, 비수술 치료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직장인 김모씨는 식사 때마다 입안에서 통증을 느꼈다. 충치도 보이지 않는데 갈수록 잦아지는 통증으로 치과를 찾은 김씨는 침샘에 돌이 생기는 타석증으로 수술을 받아야한다는 진단을 받았다.

타석증은 침을 분비하는 침샘 통로에 석회화된 물질(돌)이 생기는 질병이다. 침샘이나 침의 이동 통로인 도관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턱밑이나 귀밑이 붓거나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
침샘의 돌이 어느 정도 커지면 음식을 먹을 때 때때로 붓고 통증이 혀 아래 또는 턱 아래에 나타난다. 시간이 지나면 부기는 점차 가라앉으나 타액선 자체가 부은 상태로 있거나 급성 염증으로 농이 배출되고 발열이 동반되기도 한다.

돌(타석증)을 방치했을 경우 침샘 전체에 염증이 생기거나 극심한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염증이 다른 곳으로 퍼져 주위의 치아 손상, 농양, 신경 손상 등을 유발할 수도 있다.

침샘 염증이 경미하면 항생제와 진통제 등 약물 치료와 침샘 마사지 등 치료가 가능하다. 심각한 경우 수술을 통해 염증을 제거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침샘까지 제거해야 한다.
이 때문에 만성 침샘염증의 경우 주기적으로 항생제나 생리식염수로 세척하는 '도관세척술'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서울대치과병원의 구강악안면방사선과 이삼선 교수는 "윗니 양쪽 어금니 부위와 아래 앞니 혀쪽에 있는 침샘 입구에 식염수나 항생제를 주입해 부작용이 적다"면서 침샘관세척술은 염증의 원인이 되는 도관내 작은 프라그나 보이지 않는 타석을 씻어낼 수 있어 침샘 염증의 재발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타석증은 타석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다. 크기가 작으면 침샘이 침을 분비하도록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방법을 통해 타석을 배출하면 된다. 타석이 구강내 도관 입구에 근접해 있으면 입구를 통해 타석을 제거할수도 있다.

하지만 직경 10mm 이상의 큰 타석의 경우 수술을 통해 제거해야 한다. 침샘의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침샘도 함께 제거해야 한다.

타석증은 평소 정기적인 구강검진으로 구강내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문제가 있는 경우 조기발견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침샘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결한 구강위생상태를 유지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침샘 부위의 뻐근한 느낌이나 붓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 방치하지 말고 적절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 초기에 보존적인 방법으로 치료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